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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묵의 맛있는 변신

On February 09, 2017 0

겨울에는 역시 ‘어묵’이지만, 늘 먹는 어묵탕이 지겹다면 주목하자. 온 가족 입맛을 한 번에 사로잡을 이색 어묵 요리 레시피.


어묵버거
1인분

How to cook

재료 사각 어묵 1장, 달걀·모닝빵 1개씩, 전분 2큰술, 빵가루 3큰술, 로메인 상추 1장, 양파·토마토 ⅛개씩, 마요네즈·후춧가루·어린잎 채소·식용유 약간씩, 피클드레싱(케첩·마요네즈 1큰술씩, 다진 피클 2큰술, 고추냉이 1작은술)

 

➊ 로메인 상추와 어린잎 채소는 씻어서 물기를 뺀다.

➋ 양파와 토마토는 동그랗게 썬다.

➌ 모닝빵은 반으로 갈라 마른 팬에 살짝 굽고, 피클드레싱 재료는 볼에 넣고 고루 섞는다.

➍ 어묵은 반으로 잘라 후춧가루를 뿌리고 전분을 얇게 묻혀 달걀물에 적신 뒤 빵가루를 입힌다.

➎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달군 뒤 ④의 어묵을 노릇하게 튀긴다.

➏ 모닝빵에 마요네즈를 얇게 바르고 로메인 상추, 양파, 토마토, 어묵, 피클드레싱, 어린잎 채소를 올리고 빵으로 덮어 버거를 완성한다.

Tip 담백한 맛을 좋아한다면 어묵을 튀기지 말고 팬에 노릇하게 구워도 좋다. 

 


어묵데리야키덮밥
2인분

How to cook

재료 밥 2공기, 어묵 100g, 시금치 160g, 식용유 1작은술, 검은깨 약간,데리야키소스(간장·청주·황설탕·올리고당 1큰술씩, 물 ½큰술, 마늘 1쪽,

후춧가루 약간), 녹말물(녹말가루·물 ½큰술씩) 

 

➊ 팬에 데리야키소스 재료를 넣고 중불에 올린다.

➋ ①이 끓으면 녹말물을 넣어 걸쭉해지도록 2분간 끓여 식힌다.

➌ 시금치는 밑동을 잘라내고 깨끗이 씻는다. 어묵은 볼에 담아 데리야키소스 ⅔를 넣고 30분 이상 재운다.

➍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시금치를 넣어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 볶는다.

➎ 재워둔 어묵은 18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굽는다.

➏ 그릇에 밥을 담고 구운 어묵과 볶은 시금치를 올린 다음 남은 데리야키소스를 끼얹어 검은깨를 뿌린다.

Tip​ 녹말 대신  쌀가루나 찹쌀가루를 써도 된다.

 

레몬마요어묵 2~3인분

How to cook

재료 어묵 250g, 튀김기름 적당량, 튀김옷(녹말 7큰술, 밀가루 2작은술, 달걀물 ½큰술, 식용유 ¼컵), 레몬마요소스(마요네즈 4큰술, 양파 ⅛개, 레몬청 3큰술, 연유 1큰술), 슬라이스 아몬드 1큰술

 

➊ 레몬마요소스 재료는 고루 섞는다.

➋ 튀김옷 재료도 고루 섞는다.

➌ 어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➍ ③에 튀김옷을 입혀 끓는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➎ 그릇에 튀김을 담고 레몬마요소스와 슬라이스 아몬드를 뿌린다.

Tip​ 레몬 껍질을 얇게 벗겨 채 썰어 뿌리면 진한 레몬 향과 더불어 새콤한 맛이 배가된다.

 


어묵파스타
1인분

How to cook

재료 링귀니 80g, 사각 어묵 2장, 양파 ¼개, 양송이버섯 3개, 주키니호박 ⅛개, 올리브 5개, 마늘 5쪽, 안초비 1조각, 페페론치노 2개, 올리브유 3큰술, 면 삶은 물 1국자,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➊ 링귀니는 소금 넣은 끓는 물에 8~10분간 삶는다.

➋ 어묵은 국수처럼 길게 썰고, 마늘은 저민다.

➌ 양파는 채 썰고, 주키니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양송이버섯은 반으로 썬다.

➍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아 향이 올라오면 안초비, 페페론치노를 넣어 볶는다.

➎ 여기에 양파를 넣고 볶다가 투명해지면 어묵, 호박, 버섯을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➏ ⑤에 링귀니를 넣어 볶다가 면 삶은 물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올리브를 곁들여 먹는다.

Tip​ 페페론치노를 넣으면 뒷맛이 깔끔하다

 

어묵피자 1인분

How to cook

재료 어묵 2개, 브로콜리 ⅛개, 고구마 ½개, 마늘 3쪽, 토르티야 1장, 모차렐라치즈가루 ½컵, 토마토소스·칠리소스 2큰술씩, 올리브유 1큰술, 소금 1작은술

 

➊ 어묵과 마늘은 얇게 저민다.

➋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을 볶아 노릇해지면 칠리소스를 넣고 볶는다.

➌ 브로콜리는 작게 자르고, 고구마는 얇게 슬라이스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➍ 또르티야에 토마토소스를 바르고 ②, ③을 고루 올린 뒤 모차렐라치즈가루를 뿌린다.

➎ ④를 180℃로 예열한 오븐에 6~9분간 굽는다. 

Tip​ 슬라이스 아몬드를 뿌려 구우면 맛이 더욱 고소하고 식감이 바삭하다.

 


어묵시저샐러드
4인분

How to cook

재료 어묵 200g, 로메인 상추 4포기, 보라색 양파 1개, 블루베리 ½컵, 라이트 시저드레싱(그릭요거트 2큰술, 파르마지아노치즈가루 1큰술, 물·레몬즙 2작은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안초비 1조각, 우스터소스·디종머스터드 ¼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➊ 시저드레싱 재료는 고루 섞는다.

➋ 어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는 동그랗게 슬라이스해 찬물에 담가둔다.

➌ 로메인 상추는 깨끗이 씻어 밑동을 자른 뒤 세로로 반 가르고, 블루베리는 깨끗이 씻는다.

➍ 접시에 준비한 재료를 담고 시저드레싱을 곁들인다.

Tip​ 안초비 대신 멸치액젓이나 피시소스를 넣어도 된다.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스타일링
김선주(@sunjoo_foodstylist)
그릇 협찬
도예가 이지은(clayworks.kr), 카모메키친(www.kamomekitchen.kr), 한국도자기(www.hankook.com

2017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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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스타일링
김선주(@sunjoo_foodstylist)
그릇 협찬
도예가 이지은(clayworks.kr), 카모메키친(www.kamomekitchen.kr), 한국도자기(www.hank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