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아이 장난감, 얼마나 사줘야 하나요?

On January 10, 2017 0

집 안 가득 장난감이 쌓여있지만, 아이는 자꾸만 새로운 장난감을 원한다. 장난감은 얼마큼 사주는 게 적당할까?


 

 

우리집보다 훨씬 많은 장난감이 있는 집에 가면 왠지 미안한 마음이 든다. 심지어 우리 아이가 수많은 장난감들 사이에 파묻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면 ‘혹시 아이에게 장난감이 너무 부족한 건 아닐까?’, ‘장난감을 많이 갖고 있는 아이보다 발달이 늦어지는 건 아닐까?’ 라는 걱정마저 든다. 

 

하지만 장난감이 많아도 아이가 가지고 노는 장난감은 정해져 있다. 아이의 흥미와 관심, 발달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채 부모 욕심만으로 장난감을 구입해 자리만 차지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실제로 한 매체에서 장난감과 관련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아이가 사용하지 않고 방치된 장난감이 30%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2.7%에 달했다. 장난감의 갯수는 아이 발달에 크게 중요치 않다. 

 

아무리 인기 있는 장난감이라도 아이의 수준에 맞지 않거나, 이미 비슷한 종류의 장난감이 있다면 굳이 사줄 필요는 없다. 아이의 성장 발달에 도움되는 건 장난감의 양이 아닌 부모와의 상호작용이라는 걸 잊지말자.

 

엄마들의 ‘장난감 고민’ 리스트

Q엄마 눈으로 봤을 때 교육적인 장난감이 좋을까요,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이 좋을까요?

아이가 원하는 건 변신 로봇 장난감이지만, 이미 집에 여러 개 갖고 있는데다 엄마가 보기에 교육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면 구입이 망설여지게 마련입니다. 

 

만약 생일이나 크리스마스 등 특별한 날이라면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사주세요. 다만 이미 가지고 있는 장난감과 비슷한 장난감을 또 사달라고 한다면 다른 장난감에 호기심을 갖게끔 유도해주세요. 아이 발달상 도움이 될 만한 장난감을 찾는다면 아이의 연령, 기질, 특성, 흥미를 모두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Q장난감을 많이 접할수록 아이 발달에 도움이 되나요?

장난감이 아이에게 다양한 자극을 주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장난감이 많다고 무조건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집에 모양과 크

기만 다를 뿐 비슷한 로봇 장난감이 가득 쌓여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아무리 모양과 크기가 조금씩 달라도 로봇으로 할 수 있는 놀이는 한정적이지요. 또래에 비해 개수가 많더라도 활용법이 다양하지 않다면 아이에게 주는 자극은 비슷할 수밖에 없습니다. 장난감의 양보다는 놀이 방법과 놀이 목적을 달리해 장난감을 제대로 가지고 노는 게 중요합니다.

 

Q장난감을 구입할 때 한 번에 몇 개씩 구입해도 될까요?

한 번에 여러 개의 장난감을 사주다 보면 아이는 자신이 갖고 싶은 장난감은 언제든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부모가 자신의 생각대로 장난

을 사주지 않을 때 마트에 드러누워 떼를 쓰거나 고집을 부리는 명분을 주는 것이고요. 

 

아이에게 장난감을 사줄 땐 명확한 이유를 만들어주세요. 생일, 어린이날, 크리스마스 등 특별한 날 장난감을 사준다는 사실을 인지하면 시도 때도 없이 장난감을 사달라고 조르는 일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장난감을 사줄 때도 아이에게 왜 필요한지, 어떤 이유에서 사주는 건지 아이 눈높이에서 차분히 설명해 주는 게 좋습니다.

 

Q​ 시리즈 장난감을 꼭 사줘야 할까요?

또래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시리즈 장난감을 아이가 갖고 있다면 아무래도 주목을 받겠지요. 하지만 이러한 시리즈 장난감의 유행은 오래 가지 않고 곧 다른 것으로 바뀌기 마련입니다. 지금 유행 중인 시리즈 장난감을 아무리 많이 소유하고 있어도 곧 또다른 장난감이 아이를 유혹할 것입니다. 

새로운 장난감을 계속 사주기보다 친구들끼리 서로 바꿔서 가지고 놀게 해보세요.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  장난감 구입 시 엄마가 고려할 것

□ 아이 발달 수준에 맞는 것을 고른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을 고른다.

 상상할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을 고른다.

 아이의 흥미를 고려한다.

 아이의 능력과 한계를 생각한다.

 안전성 여부를 따진다.

 밝은 색상의 장난감을 선택한다.

 사용 연령에 맞는지 따져본다.

 조잡한 것은 피한다.

 소재를 살핀다.

 비슷한 기능의 장난감이 있다면 피한다.

 구매를 할 것인지 빌릴 것인지 고려해본다.

 ​다른 사람을 따라서 사지 않는다.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주현
도움말
이정근(마포아동발달센터 소장)

2017년 01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주현
도움말
이정근(마포아동발달센터 소장)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