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사회/정책

아이에게 ‘정치’를 설명하는 법

On January 04, 2017 0

뒤숭숭한 나라 때문에 아이들의 질문도 덩달아 많아졌다. 무작정 ‘몰라도 돼’라고 말하기보다 아이 눈높이에 맞게 제대로 설명해주자. 하야, 퇴진, 촛불집회 등을 아이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는 법.

나라가 하루 종일 대통령 탄핵 문제로 소란하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마저 텔레비전을 보며 “탄핵이 뭐예요?”, “사람들이 왜 촛불을 들고 있어요?”라며 연신 질문을 퍼붓는다. 이런 질문에 부모는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난감하기만 하다. 

 

알기 쉽게 설명하기도 어렵고, 혹시 아이가 괜한 불안감을 갖게 되진 않을까 걱정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아이가 궁금해 하는 질문을 무시하지 말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잘 설명해주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또 TV를 같이 보거나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건 좋지만 욕설이나 거친 행동, 구호를 크게 외치는 등 지나치게 흥분된 모습을 보이면 아이가 놀라거나 불안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Q 사람들이 왜 촛불을 들고 있어요?

사람들은 촛불을 보며 소원을 빈단다. 네가 생일날 케이크에 촛불을 켜고 소원을 비는 것과 마찬가지야.지금 많은 사람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바라는 소원이 있어서 촛불을 들고 광화문에 모이는 거란다. 소원이 꼭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말이야. 촛불이 깜깜한 어둠을 밝혀주는 것처럼 소원이 이루어지면 사람들의 마음도 환하게 밝아질 거야.

 

Q ‘하야’가 무슨 뜻이에요?

‘하야’는 한자어인데 관직에서 물러나는 걸 뜻해. 어린이집 선생님이 아이들을 돌보는 것처럼 대통령은 국민을 돌봐야 한단다. 그런데 그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국민들이 그만두고 물러나라고 이야기 하는 거야.

 

Q 왜 다들 광장에 모이나요?

광장은 넓은 공간이라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잖아.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똑같은 이야기를 해야 힘이 세지고 대통령도 사람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된단다. 그래서 광장에 함께 모여 한목소리를 내는 거야.

 

Q 사람들이 왜 행진을 하는 건가요?

행진을 하는 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뜻해. 움직이지 않고 한자리에서 말하는 것보다 앞으로 걸어 나가며 이야기하면 주변 사람들도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더 많은 사람들이 뜻을 함께할 수 있지. 그리고 다 함께 모여 걸으면 사람들이 서로의 마음이 같다는 걸 확인하고 목소리를 더 크게 낼 수 있어.

 

PLUS TIP 아이와 촛불집회에 참여할 계획이라면

아이 데리고 촛불집회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면 안전사고나 미아 발생 등 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밖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체온 유지는 필수!

 

입고 벗기 편한 얇은 옷을 여러 개 덧입고 담요나 마스크, 목도리, 장갑, 핫팩 등을 챙겨 보온에 신경 쓴다. 땅바닥의 찬기를 막아줄 방석이나 돗자리, 휴대용 유모차를 준비하는 것도 요령. 

 

허기를 달래줄 빵이나 과일 등 간단한 먹거리와 따뜻한 물도 꼭 챙기자. 자리를 잡거나 행진할 때는 중심 쪽보다는 바깥쪽이 좋은데, 화장실이나 편의점, 귀가 시 지하철 입구 등을 찾아가기 쉽다. 

 

집회 참여 후 자리를 정리하면서 나온 쓰레기를 담아둘 비닐봉지를 챙기는 것도 잊지 말자.

뒤숭숭한 나라 때문에 아이들의 질문도 덩달아 많아졌다. 무작정 ‘몰라도 돼’라고 말하기보다 아이 눈높이에 맞게 제대로 설명해주자. 하야, 퇴진, 촛불집회 등을 아이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는 법.

Credit Info

기획
황선영 기자
취재
이아란
사진
한정환
도움말
손석한(연세신경정신과 원장)

2017년 01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황선영 기자
취재
이아란
사진
한정환
도움말
손석한(연세신경정신과 원장)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