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아이에게 추석의 의미를 제대로 알려주세요

On September 05, 2016 0

추석에 대해 물어보는 아이에게 뭐라고 답해줘야 할지 난감하다면 주목! 아이에게 추석의 의미를 제대로 알려주는 방법과 그림책까지 총정리했다.

Q 추석은 무슨 날이에요?

추석은 설날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큰 명절 중 하나로 음력으로 8월 15일이야. ‘한가위’라고도 하는데 옛말로 ‘한’은 ‘크다’를, ‘가위’는 ‘가운데’를 뜻해. 추석이 다가오면 더위도 한풀 꺾이고 서늘한 가을로 접어들어 들판에는 햇곡식이 무르익고 과일도 영글어진단다. 

 

곡식을 추수하고 다음 해의 풍작을 기원하며 조상님들께 감사하다고 인사를 드리는 날이기도 해. 조상의 무덤을 찾아가 돌보고 햇곡식과 과일을 바치기 위해 이른 아침에 차례를 지내. 곡식과 과일이 익는 계절인 만큼 모든 것이 풍성하고 한가위처럼 잘 먹고 잘살았으면 좋겠다는 의미를 담아 가족들끼리 전통놀이를 즐기기도 한단다.

 

​왜 송편을 먹나요?

추석은 ‘달 밝은 가을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곡식을 잘 여물게 해줘서 감사하다’는 의미로 달 모양의 떡을 만들어 조상들께 차례를 지냈다고 해. 한자로 ‘소나무 송’에 ‘떡 병’ 자를 써서 송병이라 불렀는데 이것이 변해 지금의 송편이 됐단다

 

송편을 만들 때는 속이 빈 것과 찬 것을 만드는데, 속이 빈 것은 마음과 생각이 넓어 아량을 베풀라는 의미이고, 속을 채운 것은 속이 알찬 사람이 되라는 뜻이 담겨 있어.

 

무슨 놀이를 해요?

추석에 하는 대표적인 놀이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씨름, 활쏘기, 가마싸움 등이 있어. 특별한 놀이를 하는 이유는 풍년과 행복을 기원하기 위해서야.

다 같이 놀이를 하면서 화목한 가족애를 느낄 수 있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다시 한 번 떠올리기도 하지. 

 

강강술래는 여자들이 둥글게 원을 만들고 노래를 부르며 손을 잡고 도는 놀이로, 보름달 모양을 만들면서 풍년을 기원하는 바람이 담겨 있단다. 씨름은 각 마을을 대표하는 남자들이 힘을 겨루고 이긴 남자가 속한 마을에는 다음 해 풍년이 온다고 믿었어.

 

  추석을 쉽게 알려주는 그림책 6   

열 마디 말보다 그림책 한 권이면 OK! 아이에게 추석을 설명하기 어렵다면 그림책의 힘을 빌려보자. 


<씨름 도깨비의 추석>

김효숙 글, 이현희 그림, 1만원, 키즈엠

씨름을 좋아하는 도깨비 가비가 추석과 전통문화에 대해 알려준다. 우락부락한 겉모습과 달리 순수하고 때로는 우스꽝 스럽기까지 한 도깨비 가비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된다. 추석의 풍경과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살펴보고 전통 문화에 대해 알려주기 좋다.

 

<솔이의 추석 이야기>

이억배 글·그림, 1만1000원, 길벗어린이

도시에 사는 솔이네 가족이 추석을 보내기 위해 시골로 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그동안 소홀했던 가족 간의 사랑을 확인하고 이웃들과 기쁨, 슬픔을 함께 나누는 추석의 의미를 되새기며 고향의 푸근함도 느낄 수 있다.

 

<달이네 추석맞이>

선자은 글, 차정인 그림, 1만1000원, 푸른숲주니어

추석을 맞아 할머니 댁에 모인 달이네 가족에게 벌어지는 이야기.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 동안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추석 풍습과 놀이에 담긴 조상들의 삶과 지혜를 엿볼 수 있다.

 

<분홍토끼의 추석>

김미혜 글, 박재철 그림, 1만원, 비룡소

달나라에서 떡방아를 찧던 토끼가 실수로 놓친 절굿공이를 찾기 위해 마을로 내려왔다가 추석 행사를 엿보게 된다. 조상의 묘를 벌초하는 모습, 가족끼리 송편을 빚고 음식을 준비한 뒤 차례를 지내는 모습, 줄다리기하는 모습 등을 보여주며 명절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한가위만 같아라>

무돌 글·그림, 1만3000원, 노란돼지

추석의 유래와 의미를 소개한 그림책. 신라의 게으르고 불평 많은 달빛공주가 현대로 오게 되면서 조상님에 대한 감사를 깨닫게 되는 내용이다. 이웃과 음식을 나눠 먹으며 추석의 참된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다.

 

<더도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김평 글, 이김천 그림, 9500원, 책읽는곰

풍성한 한가위를 맞이하는 조상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책. 소놀이, 가마싸움, 강강술래 등을 하며 추석을 즐기고 달을 보며 농부는 풍년을, 어부는

풍어를 비는 모습이 담겨 있다.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한정환
모델
박시윤(6세), 홍아인(6세)
도움말
문종혁(서수원아동발달센터 원장), 원민우(원민우아동청소년발달센터 원장)
스타일리스트
김지연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연재한복(010-4544-1017)

2016년 09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한정환
모델
박시윤(6세), 홍아인(6세)
도움말
문종혁(서수원아동발달센터 원장), 원민우(원민우아동청소년발달센터 원장)
스타일리스트
김지연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연재한복(010-4544-1017)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