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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 감자의 무한 변신

On June 03, 2016 1

삶거나 굽거나 튀겨 먹는 등 응용이 쉬워 인기 식재료로 꼽히는 감자.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해 아이들을 위한 영양 간식으로도 최고다. 감자 한 봉지로 푸짐하게 즐기는 엄마표 감자 이유식&유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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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by meal ]

후기

후기

후기

감자새우진밥

재료 밥 60g, 감자 20g, 애호박·새우15g씩, 물 1컵

HOW TO COOK​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애호박과 함께 사방 0.5cm크기로 다진다.
2. 새우는 머리와 껍질을 제거하고내장을 제거한 뒤 0.5cm 크기로 다진다.
3. 냄비에 감자, 애호박, 새우를 넣고 센 불에 올려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밥을 넣고 저어가며밥알이 푹 퍼지도록 끓인다.

 Tip  감자 20g은 지름 4cm 크기 감자의 ¼분량이다. 새우는 등 쪽 중간쯤에 이쑤시개를 넣어 들어올리면 검은색 내장이 쏙 빠진다.

 

초기

초기

초기

감자브로콜리미음

재료 불린 쌀 15g, 감자 10g, 브로콜리 5g, 물 1컵

HOW TO COOK​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푹 삶아 체에 곱게 내린다.
2. 브로콜리는 끊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꽃봉오리 부분만 체에 내려 곱게 다진다.
3. 믹서에 불린 쌀과 물 2큰술을 넣고 곱게 간다.
4. 냄비에 모든 재료와 남은 물을 넣고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5분쯤 더 끓인다.

 Tip  감자는 소화가 잘되고 위에 부담이 적어 초기 이유식 재료로도 좋다. 생감자를 갈면 변색되므로 삶아서 으깨어 넣는다.

 

중기

중기

중기

감자닭가슴살죽

재료 불린 쌀 20g, 감자 15g, 당근 5g, 닭가슴살 10g, 닭고기육수 1컵

HOW TO COOK​

1. 불린 쌀은 믹서에 곱게 간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잘게 다지고, 당근도 잘게 다진다.
3.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삶아 잘게 다지고 국물은 따로 걸러 둔다.
4. 냄비에 불린 쌀과 손질한 재료, 닭고기육수를 넣고 쌀이 푹 퍼질 때까지 저어가며 끓인다.

 Tip 닭고기 삶은 국물을 면보에 걸러 기름기를 제거한 뒤 죽을 끓일 때 넣으면 영양과 맛이 한층 좋아진다.

 

[ kids food ]

유아식

유아식

유아식

감자바지락수제비

재료 밀가루 50g, 감자 30g, 호박·양파 20g씩, 바지락 5개, 다시마국물 2컵, 소금 약간

HOW TO COOK​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0.5cm 두께로 잘라 한입 크기로 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2. 호박과 양파도 감자와 같은 크기로 썬다.
3. 바지락은 소금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해감한다.
4. 밀가루에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섞어 반죽을 만든다.
5. 냄비에 밀가루 반죽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반죽을 얇게 펴서 한입 크기로 떼어넣는다.
6. 소금으로 간한 뒤 반죽이 위로 떠오르면 한소끔 더 끓인다.

 Tip 밀가루 반죽을 많이 치대어 비닐을 덮고 30분간 냉장고에 넣어두면 훨씬 쫄깃하고 맛있는 수제비를 만들 수 있다.

 

유아식

유아식

유아식

감자볶음면

재료 쌀국수 40g, 감자 60g, 양파·숙주·비타민 20g씩, 파프리카·양파 10g씩, 녹말물·올리브유 약간씩, 양념장(토마토케첩 1큰술, 올리고당·레몬즙 1작은술, 간장 ½작은술, 소금 약간, 물 ⅓컵)

HOW TO COOK​

1.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 썬다.
2. 숙주와 비타민은 깨끗이 씻고, 파프리카와 양파는잘게 다진다.
3. 쌀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서 찬물에 담가둔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파프리카와 양파를 볶다가 양념장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농도를 맞춘다.
5.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채 썬 감자와 양파를 볶다가 감자가 익어가면 숙주와 비타민, ④를 넣고 볶는다.

 Tip 7~8월에 나오는 햇감자는 포실포실해 어떻게 먹어도 맛있다. 감자 60g은 중간 크기 감자의 ½ 분량이다.

 

유아식

유아식

유아식

포테이토크림파스타

재료 파스타 40g, 감자 60g, 새우 3마리, 브로콜리·팽이버섯·양파 20g씩, 우유 ½컵, 올리브유·소금 약간씩

HOW TO COOK​

1. 파스타는 끓는 물에 8분쯤 삶아 건진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푹 삶아 뜨거울 때 곱게 으깬다.
3. 새우는 머리와 껍질, 내장을 제거하고,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썬다.
4.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다음 3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잘게 썬다.
5.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새우와 브로콜리, 팽이버섯, 양파를 볶다가 반쯤 익으면 파스타와 으깬 감자, 우유, 소금을 넣고 끓인다.

 Tip 으깬 감자를 넣고 볶을 때는 팬에 눌어붙거나 뭉치기 쉬우므로 잘 저어가며 볶는다.

 

유아식

유아식

유아식

감자커리볶음밥

재료 밥·감자 60g, 당근·양파·브로콜리·닭가슴살 20g씩, 커리가루 1작은술, 올리브유 조금

HOW TO COOK​

1. 감자와 당근, 양파는 껍질을 벗겨 사방 1cm 크기로 썰고, 닭가슴살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2.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구어 잘게 썬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재료를 볶다가 채소가 거의 익으면 밥과 브로콜리, 커리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Tip 커리가루는 맵지 않은 것을 이용하고 따로 간을 하지 않는다. 커리가루는 뭉치기 쉬우므로 골고루 뿌려가며 잘 섞어준다.

 

[ side dish ]

반찬

반찬

반찬

감자어묵볶음

재료 감자 150g, 양파 80g, 어묵 100g, 간장 1작은술, 소금·올리브유·통깨 약간씩

HOW TO COOK​

1. 감자와 양파는 채 썰고, 어묵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2. 채 썬 감자는 소금을 넣고 주물러 찬물에 30분쯤 담가둔 다음 헹구어 물기를 뺀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감자와 양파, 어묵을 넣고 볶는다.
4. 감자가 반쯤 익으면 간장과 소금으로 간하고 익을 때까지 볶다가 통깨를 뿌린다.

 Tip 감자는 소금을 넣고 주물러 찬물에 담가두면 간이 밸 뿐 아니라 녹말기가 빠져 팬에 볶을 때 눌어붙지 않는다.

 

반찬

반찬

반찬

감자토마토소스조림

재료 감자 150g, 소고기 60g, 올리브유 약간, 토마토소스(토마토 100g, 양파 30g, 다진 마늘 1작은술, 물 1/5컵, 월계수잎 1장, 소금 약간)

HOW TO COOK​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2. 소고기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뒤 얇게 썬다.
3. 토마토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끓는 물에 데친 뒤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진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곱게 다진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향이 나면 토마토와 물, 월계수잎, 소금을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다.
5.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데친 감자와 소고기를 볶다가 ④의 소스를 넣고 약불에서 볶아가며 조린다.

 Tip 감자를 끓는 물에 데쳐서 이용하면 다른 재료와 함께 요리할 때 익히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반찬

반찬

반찬

포테이토스크램블

재료 감자 100g, 파프리카·청피망· 양파 50g씩, 달걀 1개, 우유 1큰술, 소금·올리브유 약간씩

HOW TO COOK​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푹 삶아 뜨거울 때 잘게 으깬다.
2. 파프리카와 피망,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썬다.
3. 으깬 감자와 ②의 재료, 달걀, 우유, 소금을 고루 섞는다.
4.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③을 넣고 젓가락으로 휘저어가며 볶는다.

 Tip 달걀물에 우유를 넣으면 맛이 더욱 고소하고 부드러워 아이들이 잘 먹는다.

 

반찬

반찬

반찬

알감자장조림

재료 알감자 6개, 돼지고기 안심 150g, 월계수잎 1장, 통마늘 2쪽, 통후추 약간, 물 2컵, 양념(간장 2큰술, 올리고당·맛술 1큰술씩)

HOW TO COOK​

1. 알감자는 깨끗이 씻은 뒤 삶아서 반쯤 익힌다.
2. 돼지고기는 찬물에 1시간쯤 담가 핏물을 뺀다.
3. 냄비에 돼지고기와 월계수잎, 통마늘, 통후추, 물을 넣고 끓인다.
4. 돼지고기가 다 익으면 건져내 잘게 찢고 국물은 체에 걸러 둔다.
5. 냄비에 알감자와 돼지고기, 국물, 양념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약불로 줄여 조린다.

 Tip  알감자는 껍질째 사용하므로 칫솔이나 수세미로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삶을 때는 뚜껑을 열어두어야 감자에 윤기가 흐르고 푸석거리지 않는다.

삶거나 굽거나 튀겨 먹는 등 응용이 쉬워 인기 식재료로 꼽히는 감자.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해 아이들을 위한 영양 간식으로도 최고다. 감자 한 봉지로 푸짐하게 즐기는 엄마표 감자 이유식&유아식.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이보리
요리 및 스타일링
김형님(ST.형님)

2013년 07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이보리
요리 및 스타일링
김형님(ST.형님)

1 Comment

허혜맘 2016-06-16

오~~이런 알고 있던 감자요리법이 새록새록~ 오늘은 무조건 감자로 맛있는 저녁 준비해야겠네요~

마지막 페이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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