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지구를 살리는 착한 습관 30

On June 02, 2016 0

매년 6월 5일은 세계 환경의 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으로 아이와 함께 환경 지키기에 동참해보자.

  

01 양치할 때 컵 사용하기
한 번 양치질할 때 수도꼭지를 틀어두면 흘려보내는 물의 양이 무려 6~9 . 컵을 사용하면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02 분리수거 하기
분리수거를 잘하면 쓰레기도 재사용하는 자원이 된다. 쓰레기 처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

03 벼룩시장 참가하기
쓰지 않는 장난감 이나 옷을 벼룩시장에 나가 팔아보자. 쓰레기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아나바다’의 가치를 알려줄 수 있다.

04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일회용품을 만들려면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종이컵 대신 머그컵,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를 사용하자.

05 유기농 식품 먹기
건강한 토양을 위해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재배하는 유기농 식품을 먹자. 아이가 농약에 노출되는 위험도 줄어든다.

06 식물에게 물 주기
아이와 함께 집 앞 화단의 이름 모를 식물에게 물을 줘보자. 식물이 잘 자랄수록 토양이 비옥해지고 생태계가 순환된다.

07 등산한 뒤 쓰레기 챙겨 오기
산에 쓰레기를 버리면 야생동물과 나무가 사는 환경이 파괴 된다. 등산할 때 생긴 쓰레기는 하산할 때 꼭 챙겨 올 것.

08 산에서 ‘야호’ 외치지 않기
산에서 소리를 지르면 야생동물이 깜짝 놀랄 수 있다. 숲속 동물을 보호해야 하므로 산에 올라 ‘야호’를 외치는 행동은 삼갈 것.

09 꽃과 나뭇가지 함부로 꺾지
않기 꽃과 나무도 생명임을 알게 하자. 꺾지 않고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답다.

10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가까운 거리는 자동차를 타는 대신 걸어 다니자. 자동차 사용으로 인한 대기 오염을 막고 아이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11 이면지 사용하기
어린이집 가정통신문, 메모지 등을 모아 아이만의 공책을 만들어 주자. 자원을 절약하고 쓰레기도 줄일 수 있다.

12 내 집 앞 청소하기
집 앞에 쓰레기가 떨어져 있다면 아이와 함께 주워보자. 아이의 작은 실천이 이웃들의 동참을 이끌어낼 수 있다.

13 부채 사용하기
에어컨에서 나오는 프레온가스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된다. 너무 더운 날이 아니면 가급적 에어컨 대신 부채나 선풍기를 사용하자.

14 안 쓰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아두기
전원이 꺼져도 플러그를 뽑지 않으면 전기가 계속 소모된다. 제품을 쓰지 않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빼놓자.

15 냉장고 문 자주 열지 않기
냉장고 문을 자주 열거나 오랫동안 열어두면 전력 소모가 심하다. 필요할 때만 열고 빨리 닫는 습관을 들이자.

16 계단 이용하기
건물의 3층 이하는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한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17 집 안에서 식물 키우기
식물은 공기 정화와 습도 조절 작용을 한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정서에도 도움이 된다.

18 빈 방에는 불끄기
아무도 없는 방에 불을 켜두면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 빈 방의 조명은 반드시 꺼둔다.

19 빗물 받아 활용하기
양동이에 빗물을 받아 베란다 텃밭 식물들에게 주자. 물 절약과 함께 아이에게 재밌는 추억이 된다.

20 유기농 면 손수건 사용하기
하루에 쓰는 휴지와 물티슈의 양은 상상 초월. 유기농 면 손수건을 사용해 폐기물을 줄이자. 인공 화학물질로부터 피부도 지킬 수 있다.

21 패스트푸드 먹지 않기
패스트푸드를 먹지 않으면 일회용품 포장지 사용을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화학조미료 섭취를 줄여 아이 건강에도 이롭다.

22 LED 전구 사용하기
LED 전구는 백열등과 비교할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7 수준이다. 또한 사용 수명이 길고 전력 소모가 적어 경제적이다.

23 제철 과일 먹기
제철이 아닌 과일은 온실에서 재배하는데 이는 밭에서 키우는 것보다 에너지가 더욱 많이 든다. 제철 과일이 영양분도 더욱 풍부하다.

24 음식 남기지 않기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한다. 적당량을 조리해 남기지 않고 모두 먹도록 하자.

25 오래된 가구 고쳐 쓰기
리폼을 통해 나만의 가구를 만들어보자. 불필요한 벌목과 가구 폐기 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다.

26 장난감은 친환경 소재로 구입하기
PVC 장난감은 화학물질로 제조하여 아이 건강에도 해롭다. 원목이나 헝겊으로 만든 장난감을 아이에게 선물하자.

27 여름철 실내 온도는 24~26℃로 맞추기
과도한 냉방 가전 사용은 환경은 물론 아이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여름철 적정 실내 온도를 지킬 것.

28 재생 종이 사용하기
종이를 만들기 위해 숲이 파괴되고 있다. 하얀 종이 대신 재생 종이를 사용해 아름다운 숲을 지키자.

29 헌 양말로 인형 만들기
헌 양말을 깨끗이 빨아 솜을 채워 인형으로 만들어보자. 아이만을 위한 세상에 하나뿐인 양말 인형이 탄생한다.

30 자연 속 친구들과 친해지기
공원에서 작은 곤충을 관찰 해보자. 특히 비 오는 날에는 환경을 지켜주는 지렁이를 만날 수 있다.

Credit Info

기획
전미희 기자
사진
한정환
참고도서
<환경아, 놀자>(환경교육센터 저, 한울림어린이)

2016년 06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전미희 기자
사진
한정환
참고도서
<환경아, 놀자>(환경교육센터 저, 한울림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