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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을 담은 채소 이유식

On May 09, 2016 0

푸릇푸릇한 봄의 에너지를 고스란히 머금은 채소로 만든 5월의 이유식.

5~6months



애호박양배추미음

재료 쌀 1큰술, 애호박 1½큰술, 양배추 1큰술, 물 1컵

HOW TO COOK

➊ 쌀은 30분간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➋ 애호박은 껍질을 얇게 돌려 깎고 씨를 제거한 뒤 끓는 물에 5분간 데쳐 으깬다.
➌ 양배추는 질긴 심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2분간 데친 뒤 찬물에 헹구어 으깬다.
➍ 냄비에 ①과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➎ ④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②, ③을 넣어 6~7분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애호박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레시틴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두뇌 발달에 좋다. 이유식 초기에는 소화에 방해가 되는 껍질은 벗겨내고 조리할 것.
 

완두콩소고기무리죽

재료 쌀·완두콩·소고기(안심) 1큰술씩, 물 1½컵


HOW TO COOK


➊ 쌀은 30분간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➋ 완두콩은 끓는 물에 8분간 삶아 찬물로 헹구고 껍질을 벗겨 손절구에 으깬다.
➌ 소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냄비에 물을 붓고 10분간 삶는다.
➍ ③의 소고기는 곱게 찢고 육수는 면보에 거른다.
➎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➏ ⑤가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6~7분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5월이 제철인 완두콩은 식물성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B₁·B₂, 칼슘이 풍부하다. 늦봄부터 초여름 사이에 잠깐 볼 수 있으니 제철에 사서 껍질을 벗겨 냉동해두면 사철 내내 쓰기 좋다.

 

 

7~9months



양배추비트타락죽

재료찹쌀·양배추·비트 다진 것 1큰술씩, 물·분유물 ½컵씩


HOW TO COOK


➊ 찹쌀은 2시간 정도 불린 뒤 믹서에 곱게 간다.
➋ 양배추는 질긴 심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데쳐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➌ 비트도 사방 0.3cm 크기로 다져 끓는 물에 2분간 데친다.
➍ 냄비에 찹쌀, 양배추, 비트를 담고 물과 분유물 절반을 붓고 센 불에 올린다.
➎ ④가 걸쭉해지면 남은 분유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양배추는 비타민 A·C가 과일보다 풍부해 아이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철분과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좋다. 양배추를 요리할 때 비트를 넣으면 조혈작용을 돕는다.
 

시금치감자스크램블

재료 시금치·감자 다진 것 1큰술씩,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분유물 2큰술


HOW TO COOK


➊ 시금치는 잎만 잘라 끓는 물에 데쳐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➋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0.3cm 크기로 다져 찬물에 담가 녹말을 뺀 뒤 끓는 물에 데친다.
➌ 달걀노른자는 고루 풀어 체에 내린다.
➍ 볼에 모든 재료를 넣어 섞고 분유물로 농도를 맞춘다.
➎ 달군 팬에 물을 약간 두른 뒤 ④를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몽글몽글해지도록 익힌다.

TIP 철분과 엽산이 풍부한 시금치는 아이들 성장에 꼭 필요한 식품.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자와 같이 먹으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중기 이유식에는 달걀을 노른자만 이용할 것.

 

 

10~11 months



오이달걀주먹밥

재료 밥 4큰술, 비트 다진 것 1큰술, 오이 다진 것·삶은 달걀노른자 ½큰술씩, 다시마국물 ½컵


HOW TO COOK


➊ 오이와 비트는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➋ 삶은 달걀노른자는 곱게 다지거나 체에 내린다.
➌ 밥을 3등분해 오이, 비트, 달걀노른자를 각각 넣고 살살 섞는다.
➍ ③에 분량의 다시마국물을 나누어 넣고 각기 다른 냄비에 담아 진밥이 되도록 중약불에서 익힌다.
➎ ④의 진밥을 한입 크기로 동글동글하게 빚는다.

TIP ​오이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열이 나거나 설사로 인해 탈수 증세를 보일 때 먹이면 좋다. 돌 무렵 아이는 씨와 껍질을 소화하지 못하니 제거하고 조리할 것.

 

브로콜리닭고기스튜

재료 브로콜리·닭고기 다진 것 2큰술씩, 콜리플라워·양파 다진 것 1큰술씩, 분유물 3큰술, 쌀가루 2작은술, 현미유 ⅓작은술


HOW TO COOK


➊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는 잘게 나누고, 양파는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➋ 닭고기는 물 1컵을 붓고 삶은 뒤 육수는 밭고, 고기는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➌ 냄비에 쌀가루와 현미유, 다진 양파를 넣고 중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며 익힌다.
➍ ③에 닭고기육수를 붓고 거품기로 저어가며 중불에서 끓인다.
➎ ④가 끓어오르면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분유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TIP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는 꽃봉오리 부분에 농약이나 각종 오염물질이 흡착되기 쉬우니 넉넉한 물에 식초를 약간 넣고 20~30분 뒤집어 담갔다 조리할 것.

 

 

12months~



마늘종생선살리소토

재료 밥 4큰술, 마늘종·양파 다진 것 1큰술씩, 동태살 2큰술, 다시마국물 4큰술, 분유물 3큰술, 아기용 슬라이스 치즈 ¼장 


HOW TO COOK


➊ 마늘종은 동그란 모양을 살려 아주 얄팍하게 썰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➋ 양파는 잘게 다지고, 동태살은 한입 크기로 썬다.
➌ 냄비에 ①, ②, 다시마국물을 넣고 중불로 끓인다.
➍ ③의 채소가 익으면 밥과 분유물을 넣고 밥이 촉촉해질 때까지 볶는다.
➎ ④가 뜨거울 때 치즈를 넣어 재빨리 버무린다.

TIP ​마늘종은 마늘의 유효 성분을 다 가지고 있는데다 강력한 살균작용을 해 면역력을 길러준다. 마늘보다 아린 맛이 덜해 데치면 유아식에 이용할 수 있다.

 

오이바나나샐러드

재료 오이·바나나 다진 것·리코타치즈 2큰술씩, 올리브유·올리고당 약간씩 


HOW TO COOK


➊ 오이와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발라 0.7cm 크기로 썬다.
➋ 볼에 오이, 바나나, 리코타치즈를 넣고 살살 버무린다.
➌ ②를 그릇에 담고 올리브유, 올리고당을 약간 뿌린다.

TIP 더운 날씨에 아삭한 오이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이면 갈증이 해소된다. 리코타치즈는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데 냄비에 우유 1ℓ를 붓고 약불에 올려 살짝 끓기 시작하면 레몬즙 2큰술, 소금 약간을 넣은 뒤 단백질이 응고되어 멍울멍울해지면 면보자기에 거른다.

푸릇푸릇한 봄의 에너지를 고스란히 머금은 채소로 만든 5월의 이유식.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라이스 by 스타일리티(www.styliti.com), 어웨이큰센스(@awaken senses)

2016년 05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라이스 by 스타일리티(www.styliti.com), 어웨이큰센스(@awaken sen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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