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튼튼한 장을 위한 이유식

On April 29, 2016 0

우리 몸에서 면역력의 70%를 담당하는 ‘장’은 올바른 성장을 위해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중요한 기관. 아이의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로 조리한 4월의 이유식.

<5~6 months>


 

​ 무닭고기미음

재료 쌀·무 간 것·닭고기(안심) 으깬 것 1큰술씩, 물 1컵 

how to cook 

❶ 쌀은 30분쯤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❷ 무는 끓는 물에 3~4분 데쳐서 강판에 곱게 간다. 닭고기는 8분쯤 삶아 다진 뒤 손절구에 넣어 으깬다. 

❸ 냄비에 ①, ②와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7~8분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Info. 소화효소가 풍부한 무는 면역력을 높이고 장 활동을 촉진하는 식품. 특히 소고기, 닭고기, 생선 등을 조리할 때 넣으면 특유의 누린내와 비린내를 없애준다.


​ 단호박사과무리죽

재료 쌀·단호박 으깬 것·사과 간 것 1큰술씩, 물 1컵 

how to cook ❶ 쌀은 30분쯤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❷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해 냄비에 담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10분간 삶은 뒤 고운체에 내린다. 

❸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해 끓는 물에 1분간 데친 뒤 강판에 곱게 간다. 

❹ 냄비에 ①과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5분간 끓인다. 

❺ ④에 단호박, 사과를 넣고 3분쯤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Info.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단호박은 소화가 잘되는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사과는 유기산과 펙틴 함량이 높아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한다.

 

<7~9 months>


 

​ 바나나사과버무리

재료 바나나 ¼개, 사과 다진 것 1½큰술, 플레인 요구르트(무가당) 2큰술 

how to cook 

❶ 바나나는 끓는 물에 2분쯤 데쳐 으깬다. 

❷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1분 30초쯤 데친 다음 잘게 다진다. 

❸ ①, ②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고루 섞는다. Info. 바나나와 사과의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배변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균을 배출시킨다. 이유식에 넣는 바나나는 충분히 숙성되어 부드러운 것을 이용한다.


​ 애호박무동태살죽

재료 쌀·애호박 다진 것·무 간 것 1큰술씩, 동태살 다진 것 2큰술, 다시마국물 1컵
how to cook 

❶ 쌀은 30분쯤 불린 뒤 손절구로 입자가 약간 씹히도록 간다. 

❷ 애호박은 끓는 물에 5분간 데쳐 사방 0.3cm 크기로 다지고, 무는 끓는 물에 3분간 데쳐 강판에 간다. 

❸ 동태살은 끓는 물에 5분쯤 데쳐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❹ 냄비에 ①과 다시마국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다. 

❺ ④에 애호박, 무, 동태살을 넣고 저어가며 7~8분 더 끓인다. Info. 생선이나 육류로 이유식을 만들 때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곁들이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애호박에는 식이섬유와 피부에 좋은 카로틴이 풍부하다.

 

<10~11 months>


 

​ 연근고구마진밥

재료 밥 4큰술, 연근 다진 것 1½큰술, 고구마 다진 것 2큰술, 양파 다진 것 ½큰술, 물 ⅔컵
how to cook 

❶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얄팍하게 썰어 끓는 물에 1분간 데친 뒤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❷ 고구마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0.5cm 크기로 다진 뒤 찬물에 담가둔다. 

❸ 냄비에 ②를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인다. 

❹ ③이 끓어오르면 밥과 ①을 넣고 중약불로 줄인 뒤 밥알이 푹 퍼지도록 6~7분 더 끓인다. Info. 연근의 끈적한 점액질은 소화효소인 뮤신으로 부드럽게 익혀 먹으면 비위 기능을 좋게 한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와 같이 먹으면 변비에 효과적이다.


​ 감자비트전

재료 감자 간 것 ½컵, 비트 간 것·양파 다진 것 2큰술씩, 식용유 약간씩
how to cook 

❶ 감자와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 고운체에 내려서 건더기와 물을 분리한다. 물은 15분 정도 두어 앙금을 가라앉힌다. 

❷ ①의 앙금과 건더기, 양파를 섞어 반죽한다. 

❸ ②를 지름 2cm 정도 동글납작한 완자 모양으로 빚는다. 

❹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완자를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Info. 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으로 식이섬유와 철분이 풍부한 비트와 같이 먹이면 효과가 배가된다. 아이에게 먹일 전을 부칠 때는 올리브유나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같이 정제 과정을 거치지 않은 압착유를 쓰는 게 좋다.

 

 

<12 months>


 

​ 무메밀전병

재료 무 채 썬 것 ½컵, 양파 채 썬 것 1큰술, 다시마국물 3큰술, 메밀부침가루·물 ½컵씩, 식용유 약간
how to cook 

❶ 팬에 무, 양파를 넣고 다시마국물을 둘러가며 중약불에서 부드럽게 볶는다. 

❷ 메밀부침가루와 물을 고루 섞어 체에 내린다. 

❸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낸 다음 ②의 반죽을 손바닥 크기로 펼쳐 얇게 부친다. 

❹ ③의 전병이 따뜻할 때 ①을 올리고 돌돌 말아 한입 크기로 썬다. Info. 메밀부침가루가 없다면 메밀가루와 우리밀가루를 동량으로 섞어 체에 내린 뒤 이용하면 된다.


​ 양배추소고기만두

재료 양배추 다진 것 5큰술, 소고기 다진 것 2큰술, 두부 으깬 것·양파 다진 것·달걀 1큰술씩, 시판 만두피 10장, 만두소 밑간(다진 파 ½작은술, 다진 마늘 ¼작은술, 참기름 ⅓작은술, 깨소금·설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cook 

❶ 다진 양배추는 면보에 감싸 가볍게 물기를 짠다. 

❷ 양배추, 소고기, 두부, 양파, 체에 내린 달걀, 만두소 밑간 재료를 고루 섞어 끈기가 생기도록 치댄다. 

❸ 만두피에 ②를 올려 만두를 빚은 다음 김이 오른 찜기에 넣고 10분 정도 찐다. Info. 양배추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항궤양성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장 활동을 돕는 대표 식품. 만두피 대신 양배추로 감싸 익혀 주는 것도 별미다.

우리 몸에서 면역력의 70%를 담당하는 ‘장’은 올바른 성장을 위해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중요한 기관. 아이의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로 조리한 4월의 이유식.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성나영
요리
김영빈(수랏간)
참고도서
<초보맘을 위한 만만한 이유식>(비비북스)

2015년 04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성나영
요리
김영빈(수랏간)
참고도서
<초보맘을 위한 만만한 이유식>(비비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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