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리빙/푸드

물오른 흰살 생선 이유식

On March 24, 2016 0

봄철은 조기, 도미, 병어 등 흰살 생선의 맛과 영양이 가장 뛰어날 때. 식감이 부드럽고 고소해 이유식 재료로도 훌륭하다.

생선은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붉은살 생선은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있어 생후 24개월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다. 반면에 생태, 조기, 가자미, 도미 등의 흰살 생선은 칼슘과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 소화가 잘 되는데다 맛이 담백해서 이유식 중기 이후부터 재료로 많이 쓰인다.

우선 생선은 내장을 제거하고 안쪽을 소금물로 씻어 물기를 닦아내 사용할 것. 유아식을 시작하는 생후 18개월 이후에는 흰살 생선을 토막 내어 통째로 굽거나 쪄 먹여도 좋다.

 

중기 이유식 7~9months

흰살 생선은 껍질과 가시를 제거하고 사방 0.2cm 크기로 다져 채소와 함께 죽이나 수프, 완자탕 등을 만들어 먹인다.

 

흰살생선완두콩죽

재료 흰살 생선 20g, 완두콩 10g, 불린 쌀 15g, 물 2컵

how to cook
1. 흰살 생선은 껍질을 제거하고 살만 발라내 사방 0.2cm 크기로 다진다.
2. 완두콩도 0.2cm 크기로 다지고, 불린 쌀은 물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간다.
3. 냄비에 다진 생선살과 간 쌀을 넣고 중약불에 올려 저어가며 끓인다.
4. ③의 물이 반으로 줄면 다진 완두콩을 넣고 쌀알이 푹 퍼지고 양이 ¼로 줄 때까지 끓인다.

 

흰살생선채소수프

재료 단호박·분유·쌀가루 10g씩, 흰살 생선살 20g, 양파 5g, 물 2컵

how to cook
1. 단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0.5cm 크기로 썰어 냄비에 물과 같이 끓이다가 부드러워지면 믹서에 곱게 간다.
2. 생선살은 사방 0.3cm 크기로 다지고, 양파도 같은 크기로 다진다.
3. 냄비에 ①의 단호박, 다진 생선살과 양파를 담아 부드럽게 끓인 다음 쌀가루를 넣어 농도를 낸다.
4. 물 4큰술에 탄 분유물을 ③에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흰살생선완자탕

재료 흰살 생선살 40g, 당근 5g, 열무 15g, 달걀노른자 ½분량, 쌀가루 20g, 물 1컵

how to cook
1. 볼에 잘게 다진 생선살과 당근, 달걀노른자, 쌀가루를 넣고 반죽한 다음 지름 2cm 크기의 완자를 빚는다.
2. 김이 오른 찜통에 ①의 완자를 넣어 5분간 찐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잘게 다진 열무와 쪄낸 완자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후기 이유식 10~12months

생선살은 사방 0.5cm 크기로 썰어 진밥이나 조림, 전 등으로 만들어 먹인다.

 

흰살생선찹쌀찜

재료 흰살 생선살 60g, 미니 파프리카 20g, 찹쌀가루 15g

how to cook
1. 생선살은 3cm 크기로 얇게 포를 떠 찹쌀가루를 입힌다.
2. 파프리카는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3. 찜기에 ‘생선살-파프리카-생선살-파프리카’ 순으로 켜켜이 담고 김 오른 찜통에 넣어 10분간 찐다.

 

흰살생선진밥

재료 흰살 생선살·불린 쌀 25g씩, 당근 5g, 피망 10g, 물 2컵

how to cook
1. 생선살은 사방 0.5cm 크기로 썬다.
2. 당근과 피망은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3. 냄비에 생선살, 당근, 불린 쌀, 물을 넣고 끓으면 중약불로 줄여 쌀알이 충분히 퍼질 정도로 끓인다.
4. 밥물이 거의 없어지면 다진 피망을 넣어 좀더 끓인다.

 

흰살생선버섯전

재료 흰살 생선살 25g, 느타리버섯·쌀가루 20g씩, 달걀 ½개 분량, 물 3큰술, 식용유 1작은술

how to cook
1. 생선살은 사방 0.5cm 크기로 썰고, 느타리버섯도 같은 크기로 썬다.
2. 볼에 쌀가루, 생선살, 느타리버섯, 쌀가루, 달걀, 물을 넣고 고루 반죽한다.
3. 팬에 기름을 살짝 바르고 ②의 반죽을 지름 2cm 크기 떠 넣어 노릇하게 부친다.

 

완료기 이유식 12~18months

생선살은 사방 0.5cm 크기로 썰어 찜이나 볶음밥, 주먹밥 등을 만들어 먹인다.

 

흰살생선달걀찜

재료 흰살 생선살 30g, 당근 5g, 달걀 1개, 물 ¼컵

how to cook
1. 생선살은 사방 0.5cm 크기로 썬다.
2. 달걀과 물을 섞어서 체에 내린 다음 도자기 그릇에 담고 생선살을 넣는다.
3. ②를 김 오른 찜통에 넣고 불을 끈 다음 3분 뒤에 아주 약불에서 부풀지 않도록 찐다.

 

흰살생선브로콜리볶음밥

재료 흰살 생선살 30g, 브로콜리 15g, 당근·양배추 10g씩, 밥 50g, 참기름 ⅓작은술, 간장 ¼작은술, 물 ½컵

how to cook
1. 생선살은 사방 0.5cm 크기로 썬다.
2. 브로콜리는 0.5cm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다.
3. 당근과 양배추는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4. 팬에 물을 조금과 생선살, 다진 양배추, 당근, 간장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거의 없어지면 밥과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흰살생선채소덮밥

재료 흰살 생선살 30g, 팽이버섯·피망 15g씩, 당근·쌀가루 10g씩, 간장 1g, 참기름 ⅓작은술, 물 1컵, 밥 60g

how to cook
1. 생선살은 사방 0.5cm 크기로 썬다.
2. 팽이버섯, 피망, 당근은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3. 냄비에 물과 당근, 생선살을 넣어 끓이다가 당근이 익으면 팽이버섯, 피망, 간장을 넣는다.
4. 물 4큰술에 쌀가루를 풀어 ③에 넣어 농도를 낸 다음 불을 끄고 참기름을 섞어 마무리한 뒤 밥 위에 얹는다.

봄철은 조기, 도미, 병어 등 흰살 생선의 맛과 영양이 가장 뛰어날 때. 식감이 부드럽고 고소해 이유식 재료로도 훌륭하다.

Credit Info

진행
이명희 기자
사진
조병선
요리
김외순(쿠디프 스튜디오)

2011년 04월호

이달의 목차
진행
이명희 기자
사진
조병선
요리
김외순(쿠디프 스튜디오)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