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리빙/푸드

봄기운 가득한 나물 이유식

On March 16, 2016 0

겨우내 얼었던 땅속에서 자란 나물은 아이 성장에 필요한 각종 영양분을 가득 품고 있는 보물 같은 식재료다. 따뜻한 기운을 머금은 봄나물로 차린 3월의 이유식.

5~6 months

미나리양배추미음

재료 쌀·미나리·양배추 으깬 것 1큰술씩, 물 1⅓컵

how to cook
➊ 쌀은 30분 정도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➋ 미나리는 잎을 떼고 줄기만 끓는 물에 2분간 데치고, 양배추는 단단한 심을 제거한 뒤 3분간 데쳐 찬물에 헹군 다음 손절구로 으깬다.
➌ 냄비에 ①과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다.
➍ ③에 미나리, 양배추를 넣고 6~7분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info 카로틴이 풍부한 미나리는 간을 좋게 하는 작용이 탁월한 대표적인 봄나물이다. 줄기가 힘이 있고 통통한 것을 골라 소화가 쉽도록 잘게 으깨는 것이 포인트.

 

봄동단호박무리죽

재료 쌀·봄동·단호박 으깬 것 1큰술씩, 물 1컵

how to cook
➊ 쌀은 30분 정도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➋ 봄동은 잎 부분만 잘게 잘라 끓는 물에 2분쯤 데쳐 손절구에 으깬다.
➌ 단호박은 사방 5cm 크기로 썰어 껍질을 벗긴 뒤 끓는 물에 10분쯤 삶아 체에 내린다.
➍ 냄비에 ①과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다.
➎ ④에 봄동, 단호박을 넣고 3~4분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info 봄동은 섬유질 함량이 높아 위·소장·대장 운동을 돕는다. 이유식 초기에는 부드러운 잎 부분만 이용할 것.


 

7~9 months

돌나물소고기수프

재료 돌나물·소고기 다진 것 1큰술씩, 현미·양파 다진 것 ½큰술씩, 당근 다진 것 ⅓큰술, 물 1컵, 모유(또는 분유물) 3큰술

how to cook
➊ 현미는 반나절 동안 불린 뒤 손절구로 입자가 약간 씹히도록 간다.
➋ 돌나물은 잎만 떼어내 끓는 물에 2분쯤 데치고, 양파와 당근은 3분쯤 데쳐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➌ 소고기는 핏물을 제거하고 얄팍하게 썰어 끓는 물에 5분쯤 삶은 뒤 0.3cm 크기로 다지고 육수는 면보에 거른다.
➍ 냄비에 현미와 ③을 넣고 8~9분 끓인 뒤 중약불로 줄인다.
➎ 여기에 ②를 넣고 1분쯤 끓이다가 모유를 넣고 1분 더 끓인다.

info 칼슘과 인, 비타민 C가 풍부한 돌나물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간 기능을 돕는다. 현미가 충분히 익은 뒤 마지막에 넣어야 풋내가 나지 않는다.

 

참나물가자미무죽

재료 쌀·참나물 다진 것 1큰술씩, 가자미살 다진 것 1½큰술, 무 다진 것 ½큰술, 깨소금 ½작은술, 다시마국물 ⅔컵

how to cook
➊ 쌀은 30분 정도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➋ 참나물은 부드러운 부분만 끓는 물에 2~3분 데쳐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➌ 가자미는 끓는 물에 5분 데치고, 무는 3분쯤 데쳐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➍ 냄비에 ①과 무, 다시마국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③을 넣고 저어가며 중약불에서 8분간 더 끓인다.
➎ ④에 참나물을 넣고 끓이다 마지막에 깨소금을 넣는다.

info 참나물은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한다. 특유의 향이 생선의 비린 맛을 줄여준다.


 

10~11 months

세발나물연근채소전

재료 세발나물·당근·양파 다진 것 2큰술씩, 연근 간 것 ½컵, 쌀가루·식용유 약간씩

how to cook
➊ 세발나물, 당근, 양파는 각각 끓는 물에 2분쯤 데쳐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➋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곱게 간다.
➌ 볼에 ①과 ②를 담고 쌀가루를 넣어 반죽 농도를 맞춘다.
➍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지름 3cm 크기로 떠 올린 뒤 노릇하게 지진다.

info 해풍을 맞고 자란 세발나물은 칼슘, 칼륨 등 천연 미네랄이 가득하다. 향이 약하고 짭짤한 맛이 돌아 다져서 이유식에 활용하기 좋다.

 

취나물멸치주먹밥

재료 밥 4큰술, 취나물 다진 것 2큰술, 잔멸치 1큰술, 양파 다진 것 ½큰술, 흑임자 약간, 물 ½컵

how to cook
➊ 취나물은 부드러운 잎과 줄기만 골라 끓는 물에 3분쯤 데쳐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➋ 잔멸치는 마른 팬에 노릇하게 볶아 잘게 다지고, 양파는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➌ 냄비에 ②와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다.
➍ 여기에 취나물과 밥을 넣고 저어가며 밥알이 퍼지도록 6분간 끓인다.
➎ ④에 흑임자를 넣어 섞고 지름 2cm 크기의 주먹밥을 빚는다.

info 성질이 따뜻한 취나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쌀밥의 소화를 돕는다. 선명한 녹색의 취를 구입해 부드러운 속잎만 골라 이용할 것. 짭조름한 잔멸치를 주먹밥에 다져 넣으면 감칠맛이 풍부해 아이가 잘 먹는다.


 

12 months~

유채나물브리토

재료 밥 6큰술, 유채나물 다진 것·파프리카(빨강·주황·노랑) 다진 것 3큰술씩, 양파 다진 것 1큰술, 아기 치즈 ½장, 토르티야 1장, 물 4큰술, 식용유 약간

how to cook
➊ 유채나물, 파프리카, 양파, 치즈는 사방 0.7cm 크기로 썬다.
➋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유채나물, 파프리카, 양파 순서로 볶는다.
➌ ②에 밥과 물을 넣고 섞어가며 끓인다.
➍ 토르티야는 사방 10cm로 자른 다음 ③과 치즈를 올려 돌돌 만다.
➎ 달군 팬에 ④를 굴리며 익힌 뒤 한입 크기로 썬다.

info 유채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과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엽산이 풍부하다. 기름을 두른 팬에 살짝 볶으면 유채의 지용성 비타민이 더욱 잘 흡수된다.

 

달래클램차우더

재료 달래 다진 것 ½큰술, 감자 다진 것 4큰술, 당근 다진 것 3큰술, 양파·가자미살·바지락살 다진 것 2큰술씩, 아기 치즈 ½장, 우리밀가루 1큰술, 올리브유 ⅓작은술, 물 ¼컵, 우유 1컵

how to cook
➊ 달래, 감자, 당근, 양파, 치즈는 사방 0.7cm 크기로 썬다.
➋ 가자미살과 바지락살은 끓는 물에 4~5분 데쳐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➌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감자, 당근, 양파, 가자미살, 바지락살 순서로 볶는다.
➍ 여기에 밀가루를 넣고 재료가 어우러지도록 1~2분 볶다가 물을 넣고 저어가며 끓인다.
➎ ④에 우유를 붓고 6~7분 끓이다가 치즈와 달래를 넣는다.

info 비타민 C가 풍부한 달래는 항산화 작용을 해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 알뿌리는 아이가 먹기엔 매운맛이 강하므로 부드러운 줄기만 이용할 것.

겨우내 얼었던 땅속에서 자란 나물은 아이 성장에 필요한 각종 영양분을 가득 품고 있는 보물 같은 식재료다. 따뜻한 기운을 머금은 봄나물로 차린 3월의 이유식.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주현
요리
김영빈(수랏간)
참고도서
<초보맘을 위한 만만한 이유식>(비비북스)

2015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주현
요리
김영빈(수랏간)
참고도서
<초보맘을 위한 만만한 이유식>(비비북스)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