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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쟁이 아이, 얼마나 먹이면 될까?

On February 15, 2016 0

죽이나 진밥을 먹던 이유식 기간을 끝내고 유아식을 시작했다. 세끼 밥과 우유를 먹는 12개월 아이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스스로 움직이고 걸으며 활동량이 부쩍 느는 첫돌 무렵은 이유식 기간보다 더 많은 영양분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이의 영양 섭취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유아식과 우유의 밸런스를 어떻게 맞춰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는다는 엄마가 많다. 

 

돌 이후 완료기에 필요한 칼로리는 하루 1000㎉. 아침·점심·저녁 식단외에 아침과 점심 사이, 점심과 저녁 사이에 간식을 2번 챙기자. 곡류, 고기·생선·달걀·콩류, 채소류, 과일류, 우유 및 유제품, 유지당류를 골고루 먹이는 것이 좋고, 한 끼 식단에 포함되기 어려운 유제품과 과일은 간식으로 챙겨 준다. 아이마다 포만감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먹이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이유식 완료기 기준 아침식사 권장량인 150g을 다 먹는지, 남겼다면 그 양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자. 예를 들어 밥 3숟가락을 남겼다면 그다음 식사에는 남긴 양을 제외하고 먹이는 식으로 아이가 어느 정도 먹었을 때 포만감을 느끼는지 확인해 ‘적정 섭취량’을 찾아가는 게 중요하다.  

 

아이가 끼니때마다 밥을 잘 먹지 않는다면 하루에 먹이는 우유 양을 확인해보자. 후기 이유식 시기인 생후 10~11개월에 600~800㎖를 먹였다면 유아식으로 넘어가는 12~15개월에는 우유 양을 400~600㎖로 줄이고 하루에 2~3번 나누어 먹이는 게 적당하다.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우유 섭취량을 늘리면 당연히 다음 식사도 시큰둥하게 마련. 간식을 너무 많이 먹여도 밥을 잘 먹지 않으니 주의한다. 

 

 

유아식 시작한 아이 하루 섭취 권장량


▶ ​아침​ 두부치즈덮밥(150g, 230㎉) 종이컵 1½컵 오이볶음(14g, 3㎉) 종이컵 1.5cm

 


▶ 점심 닭가슴살볶음쌀국수(150g, 200㎉) 종이컵 1½컵  

 


​ 저녁 쌀밥(90g, 140㎉) 1주걱, 북어달걀국(100g, 39㎉) 종이컵 4cm, 소불고기(30g, 54㎉) 종이컵 3.5cm, 애호박나물(30g, 31㎉) 종이컵 3cm, 유아용 저염김치(14g, 2㎉) 종이컵 1.5cm

 


▶ 오전간식​ 우유(100g, 120㎉) 종이컵 ½컵



​ 오후 간식 백설기(30g, 90㎉) 3×3×1cm 보리차(100g) 종이컵 ½컵 

 


 

 

죽이나 진밥을 먹던 이유식 기간을 끝내고 유아식을 시작했다. 세끼 밥과 우유를 먹는 12개월 아이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한정환
도움말
김미리(바른식습관연구소 지부장)
소품협찬
더리빙팩토리(www.thelivingfactory.com)

2016년 0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한정환
도움말
김미리(바른식습관연구소 지부장)
소품협찬
더리빙팩토리(www.thelivingfac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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