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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입학 전, 읽기 능력이 중요하다③

아이의 읽기 능력 키워주는 그림책

On March 03, 2015 2

한글을 읽고 쓰는 데 어려움이 없는 아이도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글자’는 읽지만 ‘글’을 이해하지 못하는 게 문제. 초등 입학 전에 아이의 읽기 능력을 키워줘야 하는 이유다.

<우리 몸의 구멍>
입, 코, 귀, 눈, 항문 등 우리 몸의 주요 기관을 ‘구멍’이라는 매개로 풀어나가는 독특한 과학 그림책. 놀이하듯 즐겁게 신체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는다.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길벗어린이

이렇게 읽어요!
책장을 펼치기 전 표지에 있는 커다란 구멍을 보고 “이건 뭘까?” 질문을 던져 아이의 호기심과 흥미를 돋우자. 첫 장을 펼치면 나타나는 까만 동그라미를 가리키며 “어, 이게 뭐지?”라고 물어보고 엄마의 생각도 말한 뒤 다음 장을 펼쳐 욕실 바닥의 구멍이라는 걸 확인한다. 그다음 입, 귀, 눈, 땀구멍 등 우리 몸의 구멍을 차례로 보여주면서 “그 구멍으로 무엇을 할까?”라며 각 신체 기관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다. 책을 읽은 뒤에는 “우리 집에는 어떤 구멍이 있을까?” 질문하고 아이가 직접 피리 구멍, 콘센트 구멍 등을 찾아내게 한다.


<지렁이가 흙똥을 누었어>
지렁이가 땅속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이해하기 쉬운 글과 생동감 넘치는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한 생태 그림책. 이성실 글, 이태수 그림, 다섯수레

이렇게 읽어요!
관찰력을 키워주는 생생한 시각 자료를 담은 책. 책장을 넘기며 ‘닭은 먹이를 어떻게 쪼아 먹는지’, ‘지렁이는 어떻게 생겼는지’ 그림을 ‘읽어보게’ 하자. 지렁이가 굴을 파고 다니며 땅을 숨 쉬게 하고 흙똥을 누어 식물을 잘 자라게 하는 내용의 흐름을 찬찬히 살펴본 다음 지렁이와 식물의 연관 관계를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아씨방 일곱 동무>
<규중칠무쟁론기>라는 옛 수필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각색한 그림책. 바느질 좋아하는 아씨의 일곱 친구인 바늘, 실, 골무, 다리미, 가위, 자, 인두 등은 서로가 제일 중요하다고 뽐내다가 결국 모두가 함께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영경 글·그림, 비룡소

이렇게 읽어요!
바느질이 무엇인지 모르는 아이에게는 다소 낯선 그림책. 책을 읽기 전 실과 바늘로 직접 바느질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책을 읽은 뒤 일곱 친구가 잘난 체하는 장면을 떠올리며 아이도 이렇게 잘난 척한 적은 없었는지, 친구의 잘난 척하는 모습을 보고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 등을 이야기 나눠본다.


<도깨비를 빨아 버린 우리 엄마>
튼튼한 팔로 무엇이든 빨아버리는 씩씩한 엄마가 천둥번개도깨비까지 빨아 깨끗하게 만들어 하늘로 돌려보냈다는 이야기. 건방진 말을 하는 험상궂은 도깨비를 엄마가 가볍게 제압해 빨래통에 던져 넣는 장면이 압권이다. 사토 와키코 글·그림, 한림출판사

이렇게 읽어요!
도깨비와 함께 빨랫줄에 널린 소시지, 우산, 주전자, 강아지, 가위, 모자, 국자 등을 살펴보고 왜 이것들을 엄마가 빨았는지 아이와 함께 추리해보자.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기 전에 “과연 엄마가 도깨비들을 빨아준다고 했을까? 네 생각은 어때?”라고 물어볼 것. 책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 아이라면 대개 ‘그렇다’고 답하는데 그때 “왜 그렇게 생각하는데?”라며 이유도 함께 물어보자. 만일 아이가 ‘빨아주지 않는다’라고 답하더라도 역시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물어보고 마지막 장의 결론을 확인하면 된다.


<넉 점 반>
‘네 시 반’의 옛말인 ‘넉 점 반’. 시간을 물어보고 오라는 심부름을 다녀오던 아이는 길에서 물 먹는 닭도 구경하고 개미도 구경하고 잠자리와 꽃도 구경한다. 시간이 한참 흘러 해가 꼴딱 진 뒤에야 집에 돌아와 “엄마, 시방 넉 점 반이래”라고 이야기하는 내용으로 신기한 것을 보면 넋을 빼앗기고야 마는 아이 특유의 심리를 탁월하게 그려냈다. 윤석중 글, 김영경 그림, 창비

이렇게 읽어요!
아이가 시간을 물어보러 간 가게에서는 어떤 물건을 팔고 있는지 살펴보고 ‘성냥은 어디 있을까?’ 등을 물으며 숨은그림찾기를 해보자. 저녁을 먹는 형제들 사이로 슬그머니 들어가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그럼 지금 몇 시쯤 됐을 것 같아?”라고 묻고 아이의 답과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들어본다.

 


 

info. 더 많은 독서 지도법이 궁금하다면


<초등 적기독서> 어릴 때 언제, 무슨 책을, 어떻게 읽히느냐가 평생 독서력을 좌우한다고 말하는 책. 연령별 적기 독서법을 담아 지금 내 아이에게 읽혀야 하는 책은 무엇인지, 왜 그 책을 읽혀야 하는지 고민해보게 한다. 장서영 글, 글담출판사

 

Credit Info

기획
한보미
사진
이주현
모델
김동연(6세)
도움말
장서영(청어람독서코칭센터 소장, <초등 적기 독서> 저자)
어시스트
위현아
의상협찬
유니클로키즈(02-3442-3012),펜디키즈(02-3447-7701),바바라키즈(02-514-9006)

2015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한보미
사진
이주현
모델
김동연(6세)
도움말
장서영(청어람독서코칭센터 소장, <초등 적기 독서> 저자)
어시스트
위현아
의상협찬
유니클로키즈(02-3442-3012),펜디키즈(02-3447-7701),바바라키즈(02-514-9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