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그리하여 당신이 말한 바

당신. 지금의 나를 채워 준 당신. 미욱하게 불혹의 나이에 이른 내게, 세상 이치를 조금은 깨달을 수 있도록 귀한 언명을 주었던 당신.

UpdatedOn November 02, 2012

그리하여 당신이 말한 바

당신. 지금의 나를 채워 준 당신. 미욱하게 불혹의 나이에 이른 내게, 세상 이치를 조금은 깨달을 수 있도록 귀한 언명을 주었던 당신. 그리하여 당신은 우수로 꽉 찬 가을빛이 뚝뚝 떨어지는 경복궁 돌담길을 걸으며 이렇게 말했었다. 아버지란 그런 존재여야 한다고. 무언가를 강요하는 법이 없었던, 그저 낙관과 열정과 유머로 똘똘 뭉친 자신의 삶으로 직접 증명하며 끊임없이 자극을 줄 뿐이었던 아버지 덕분에 이른바 ‘폴 스미스식 스타일’이 창조될 수 있었다고.

지금으로부터 꼭 4백 년 전, 남미 대륙에 첫발을 내딛은 포르투갈인들에게 ‘1월의 강’이라는 시적 오해를 불러일으킨 리우데자네이루. 코파카바나의 무수한 해안선이 겹치고 겹쳐 마치 속리산 문장대에서 바라본 백두대간의 오묘한 자태와 중첩되었던 그 풍광이 내려다보이는 22층 펜트하우스에서 당신은 또 말했었다. 백수(白壽)를 넘어 백 살, 기원지수(期願之壽)에 이른 당신을 취재하기 위해 세계 20여 개국에서 몰려든 언론인들의 틈바구니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에게 넌지시 다가가다 멈칫, 내게 찡긋 윙크를 날리며 던졌던 그 말. 지금껏 이야기 나눴던 어려운 테제들 따윈 다 잊어버리라고. 아름다운 여성과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기쁨은 세상 모든 것들을 무의미하게 만들지 않느냐며 소년처럼 눈을 반짝이던 당신. 오! 위대한 도시 브라질리아와 뉴욕 UN빌딩, 알제리 콘스탄티니 대학을 설계한 그 거장 오스카 니마이어의 쫄깃한 육성이라니.

또한 당신은 이렇게 힘주어 말했다. ‘진중권’이라는 이름 석 자에 돋을새김된 편견 따위는 단 5분 만에 저 멀리 날려버린 당신은, 소형 비행기 조종사 자격증이라는 어릴 적 꿈을 이루기 위해 필리핀에 상주하며 ‘어린왕자’의 눈망울을 습득한 당신은 이른바 ‘지적유희’의 짜릿함에 대해 논했다. 신학자와 대비되는 예술가. 즉 자기희생과 금욕이 아닌 유희와 금기 깨기를 통해 ‘놀이의 지대’로 진입한다면 세상사가 참 쉬워질 거라는 지극히 미학적인 콘셉트. 

그리하여 당신은 또한 박웅현. <스콧 피츠제럴드 단편선>의  ‘풍요로움 속의 불안감’에 미묘하게 흔들렸던, 젊은 시절의 미망을 새삼 되새기게 했던 당신만의 그 고전관. 지금 이 슬픔과 애욕은 나 혼자만 겪는 게 아니라는 것, 오랜 세월 도저하게 흘러내려온 무언가가 있다는 것. 그리하여 수백 년 동안 검증된 고전을 선택하는 행위에는 실패가 있을 수 없다는 그 단호한 단정. 그리하여 연필을 비스듬히 쥔 채 흘려 쓴 ‘만물은 서로 의존하는 데에서 그 존재와 본성을 얻는 것이지, 그 자체로는 아무것도 아니다’.

하여 당신은 특유의 낙낙한 표정과 그저 ‘프리’라는 단어만이 맞춤한 몸놀림으로 이렇게 말했지. “지호야, 아메리카노에 보드카 타서 먹어봤니? 딴 데 가서 찾지 마. 인생의 오묘함은 바로 이 안에 있단다.” 예술가 특유의 묘한 까칠함이 주변을 맴돌고, 그 까칠함이 섬세한 촉수를 뻗쳐 사소한 일상의 풍경을 독특한 추상의 세계로 이끌며, 결국 그 추상마저 넘어서 우주 수준으로 맴도는 거대한 단어들의 향연과 마주치던 그 순간. 열두 살은 열두 살을 살고, 스무 살은 스무 살을 살 뿐이니, 내일 무언가가 되기 위해 오늘의 즐거움을 포기하지는 말자던 당신. 그 무수한 단어의 편린과 조우하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행복해 김창완, 당신과 마주한 그 자리를 결국 파하지 못했었다. 

마지막으로 당신. 잡지라는, 여전히 매혹적이고 여전히 정체를 알 길 없는 그 깊은 심연을 특유의 낙관과 직관으로 20년 가까이 관통해온 당신. 2년 차일 때는 2년 차만큼, 10년 차일 때는 10년 차만큼 최선을 다하는 게 ‘제대로’ 하는 거라고 늘상 강조해오던 당신. 잡지를 만드는 힘은 날선 촉수와 감각이기도 하지만, 진정 중요한 건 경험과 진정성과 통찰력이라고 밑줄을 긋듯 힘주어 강조하던 당신은 넘지 못할 시간의 벽을 붙잡고 좌절할 시간에 공부나 열심히 하자는 낙관을 지금껏 주변에 흩뿌려왔다.
그 낙관의 힘으로 간다. 후회 없이. 일말의 망설임도 없이.

P.S. <아레나> 한국판을 창간한 산파이자, 7년간 대한민국 최초의 남성 패션지라는 고고한 명성을 지켜온 안성현 편집장이 영전하였다. 보다 높은 위치에서 <아레나>를 관리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매체 창간까지 총괄하게 되었다. 업계와 독자들에게 드리워진 그 거대한 자취를 어떻게 따를 수 있을까, 고민하기보다는 그저 낙관하기로 했다. 그녀의 확신에 가득한 음성이 그리울 때면 곧바로 달려가 말을 걸고(영전했지만 그녀의 자리는 멀지 않다), 그 답을 듣기로 했기에. 당신 또한 그럴 것이라 믿는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

MOST POPULAR

  • 1
    새로 오픈했습니다
  • 2
    문수진, “내가 듣고 부르고 싶은 음악으로 앨범을 만들고 싶었어요.”
  • 3
    제네바에서 일어난 일
  • 4
    Thinner
  • 5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RELATED STORIES

  • LIFE

    HAND IN HAND

    새카만 밤, 그의 곁에서 영롱하게 빛나는 물건 둘.

  • INTERVIEW

    스튜디오 픽트는 호기심을 만든다

    스튜디오 픽트에겐 호기심이 주된 재료다. 할머니댁에서 보던 자개장, 이미 현대 생활과 멀어진 바로 그 ‘자개’를 해체해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더했다. 공예를 탐구하고 실험적인 과정을 거쳐 현대적인 오브제를 만들고자 하는 두 작가의 호기심이 그 시작이었다.

  • INTERVIEW

    윤라희는 경계를 넘는다

    색색의 아크릴로 만든, 용도를 알지 못할 물건들. 윤라희는 조각도 설치도 도자도 그 무엇도 아닌 것들을 공예의 범주 밖에 있는 산업적인 재료로 완성한다.

  • FASHION

    EARLY SPRING

    어쩌다 하루는 벌써 봄 같기도 해서, 조금 이르게 봄옷을 꺼냈다.

  • INTERVIEW

    윤상혁은 충돌을 빚는다

    투박한 듯하지만 섬세하고, 무심한 듯하지만 정교하다. 손이 가는 대로 흙을 빚는 것 같지만 어디서 멈춰야 할지 세심하게 고민한 결과물이다. 상반된 두 가지 심성이 충돌해 윤상혁의 작품이 된다.

MORE FROM ARENA

  • ARTICLE

    GO WEST, COWBOY!

    산 모양 요크 장식 셔츠, W형 포켓 플랩, 투박한 데님 재킷, 프린지 장식과 웨스턴 부츠 등등 1960~80년대 미국 서부의 카우보이 모습을 완벽하게 재현한 2018년식 웨스턴 보이스.

  • ARTICLE

    36 April Items

    4월 하니 떠오른 단어 네 개에 어울리는 물건들, 그리고 완연한 봄으로 흐르는 느긋하고도 경쾌한 4월을 위한 다분히 일상적이면서 빛나는 매일의 아이템.

  • REPORTS

    낯선 여름의 엘조

    엘조는 낯설고 뜨거운 빛 속을 걷고 있었다. 무엇을 만나도 멈추지 않을, 무던한 걸음으로

  • FASHION

    푸마 스웨이드 빈티지

    스웨이드와 빈티지의 투박하지만 선명한 존재감을 담은 푸마의 새로운 아이콘.

  • CAR

    전기차 배터리에 관한 10가지 궁금증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다. 주행 거리는 물론 출력 특성까지 좌우한다. 배터리 발전 속도에 맞춰 전기차 또한 발전할 정도다.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는 지금, 배터리에 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