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한국식 돈가스

한국식 돈‘까스’는 유럽의 커틀릿과 일본 돈카츠와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다 . 최소 20년 넘게 이어온 서울의 경양식 돈가스 집을 찾아가 썰어보고 먹어보며 느껴보았다.

UpdatedOn January 31, 2024

/upload/arena/article/202401/thumb/55390-530266-sample.jpg

러브 러브돈까스

1984년 문을 연 러브러브돈까스는 로맨틱한 이름만큼 식당 내부도 낭만적이다. 험프리 보가트와 잉그리드 버그만이 끌어안고 있는 흑백사진을 보며 돈가스를 먹는 곳은 많지 않다. 러브러브돈까스의 대표 메뉴는 ‘스페셜 안주’다. 안주용 메뉴인데 점심시간에도 주문할 수 있다. 오전 11시 30분 영업 시작과 동시에 술도 시킬 수 있다. 주류 메뉴는 생맥주, 병맥주, 소주, 그리고 스카치블루다.
역시 로맨틱한 구성이다.

스페셜 안주를 주문하면 동물이 양각된 무쇠 그릇 위에 돈까스, 생선까스, 함박을 잔뜩 쌓아 내온다. 소스에서는 묘하게 카레 맛이 느껴졌지만 카레는 한 스푼도 들어가지 않는다고 한다. 소스의 주재료는 약호박이다. “경기도 포천에서 직접 키운 약호박, 감자, 양배추를 씁니다. 그러니까 물가가 올라도 막 퍼 드릴 수 있어요.” 러브러브돈까스 사장님의 말이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274
영업시간 화~일 11:30~24:00, 월요일 휴무
가격 스페셜안주 2만5000원, 소주 5000원

/upload/arena/article/202401/thumb/55390-530265-sample.jpg

단박왕돈까스

단박왕돈까스의 대표 메뉴는 ‘금왕정식’이다. 신기한 일이다. 왜 ‘단박정식’이 아닌 ‘금왕정식’일까? 그 이유는 혈연에 있다. 단박왕돈까스 사장님의 친형이 ‘성북동 3대 돈가스’로 유명한 금왕돈까스의 창업주다. 2000년 단박왕돈까스는 금왕돈까스의 이름을 빌려 문을 열었다. 10년 뒤 상호명을 단박으로 바꾸었지만 메뉴 이름까지 바꾸지는 않았다. 금왕의 금왕정식은 ‘돈까스+치킨까스+함박스테이크’이지만, 단박의 금왕정식에는 치킨까스 대신 생선까스가 나간다.

단박의 무기는 소스다. 새콤한 맛 대신 바비큐 소스의 진한 훈제 향을 강조했다. 소스 역시 금왕의 소스에서 출발했는데 조금씩 레시피를 수정해 지금은 단박만의 소스를 사용한다. 거기 더해 모든 테이블에는 하인즈 우스터소스, 에이스 플러스 핫소스, 케첩, 쌈장이 준비되어 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시래기 된장국은 다른 돈가스 집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별미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백범로 90길 74 이안APT 103동
영업시간 월~토 10:00~20:30, 일요일 휴무
가격 금왕정식 1만2000원

/upload/arena/article/202401/thumb/55390-530262-sample.jpg

명화당

명화당은 1980년부터 명동 골목을 지켰다. 코로나19로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같은 구역의 식당들이 문을 닫는데도 살아남았다. 그 생명력의 뿌리는 분식이다. 메뉴판 맨 위에 단촛물로 감칠맛을 낸 ‘명화당김밥’이 있다. 하지만 단골들은 이곳 ‘돈까스’의 진가를 안다. 경양식 돈가스는 자르지 않고 소스를 부어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명화당 돈까스는 처음부터 먹기 좋은 크기로 썰려 나온다.

명화당 돈까스는 우리 생각과 조금씩 달라서 재미있다. 소스는 돈까스 전체를 덮지 않도록 부어 사실상 ‘찍먹’에 가깝다. 소스의 달콤새콤한 맛이 조금 강한 듯하면서도, 중간중간 한라산 모양으로 퍼올린 흰쌀밥이나 김밥을 곁들이면 딱 좋다. 명화당 돈까스의 또 다른 특징은 작은 크기다. 성인 남자 손바닥 정도로 작고 가격도 그만큼 저렴하다. 명화당 모든 메뉴의 평균 가격은 6300원이다.

주소 서울시 중구 명동4길 30 2층
영업시간 9:00~22:30
가격 돈까스 7800원, 김밥 4500원, 비빔쫄면 6800원

/upload/arena/article/202401/thumb/55390-530267-sample.jpg

유빈왕돈까스

을지로3가역 8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유빈왕돈까스는 점심시간이면 직장인으로 붐빈다. 우리가 매장을 찾은 오전 11시에도 이미 회사원들로 가득했다. 식당에 들어서면 한 남자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트로트 가수 이찬원이다. “저희 직원들이 이찬원을 좋아해요. 즐겁게 일해야죠.” 유빈왕돈까스에서는 어떤 테이블에 어떤 각도로 앉더라도 해맑게 웃고 있는 이찬원 포스터를 볼 수 있다. 유빈왕돈까스는 이찬원이 태어나기 3년 전인 1993년부터 운영 중이다.

유빈빈왕돈까스의 스테디셀러는 돈까스정식 (돈까스+생선까스+우동)이지만 매운 돈까스가 특별하다. 매운돈까스 위에는 매장에서 만든 고추장 베이스 소스가 올라간다. 고추장 소스인 만큼 핫소스의 얼얼한 매운맛보다 칼칼한 닭볶음탕의 매운맛에 가깝다. 겁이 덜컥 날 만큼 빨간 소스지만 먹다 보면 고추장 소스와 돈까스의 조합이 이채롭다. 여름철 베스트 메뉴인 판모밀은 겨울에도 즐길 수 있다.
커다란 냉면 그릇에 담겨 나오는 모밀 육수 역시 매장에서 직접 우렸다.

주소 서울시 중구 충무로 46
영업시간 월~토 10:30~21:00, 일요일 휴무
가격 매운돈까스 8500원, 판모밀 8500원, 생맥주 4000원

/upload/arena/article/202401/thumb/55390-530264-sample.jpg

피터팬돈까스

피터팬돈까스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들린 것은 고기를 연하게 하는 둔탁한 망치 소리였다. “이제는 손가락이 잘 안 펴져요.” 성수동 뚝도청춘시장에서 피터팬돈까스를 운영하는 사장님은 두꺼운 손가락을 펼쳐 보이며 우리가 주문한 A세트를 내밀었다. A세트는 돈까스와 미트스파게티로 구성된다. 돈까스는 얇은 두께와 달콤한 소스가 특징. 수제로 만든 데미그라스 소스는 탕수육 소스처럼 새콤한 과일 향이 진하다.

미트스파게티에는 미트볼이 들어가지 않지만 소스에 소고기를 잔뜩 갈아 넣어 진한 고기 향을 품었다. 어린 시절 피자헛에서 먹었던 오븐 스파게티가 떠오르는 맛이다. 피터팬돈까스는 처음 문을 연 2003년의 메뉴판 구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A~E세트는 돈까스, 생선까스, 멘치까스 등 돈까스 1종에 미트 스파게티를 더한다. 돈까스에 카레라이스를 곁들인 F세트, 미트스파게티 단품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성덕정15길 6-39 1층
영업시간 월~토 10:30~21:00, 일요일 휴무
가격 A세트 9500원

/upload/arena/article/202401/thumb/55390-530263-sample.jpg

가나 돈까스의 집

가나 돈까스의 집이라는 간판을 보지 못했다면 해장국집으로 착각할 수 있다. 지하로 이어지는 계단을 따라 문을 열면 테이블마다 놓인 김치 항아리가 눈에 들어온다. 김치는 생김치와 신김치의 딱 중간 정도로 익은 상태였다. 항아리 옆에는 오이고추를 피라미드처럼 쌓아 올린 접시가 대기하고 있다. 이 집의 메인 메뉴는 당연히 돈까스지만 기사식당답게 검은콩조림, 오뎅볶음, 깍두기가 기본 찬으로 나간다.

정식까스는 돈까스 두 덩이, 생선까스, 새우튀김으로 구성된다. 그중 인상적인 것은 생선까스다. 돈까스 못지않게 두꺼운 생선까스는 잘 구운 생선구이만큼 단단하면서도 촉촉한 식감을 자랑한다. 새우튀김 역시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메뉴였다. 된장색의 돈까스 소스는 겉과 속 모두 화려하지 않다. 다소 심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맛이지만, 이곳의 주고객인 택시기사님의 입맛에는 딱 좋은 담백함이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608
영업시간 월~토 10:00~20:30, 일요일 휴무
가격 정식까스 1만3000원, 육개장 1만1000원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주현욱
Photography 신동훈

2024년 02월호

MOST POPULAR

  • 1
    괴짜 자동차
  • 2
    Very Big & Small
  • 3
    Keep Calm and Carry On
  • 4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 5
    제네바에서 일어난 일

RELATED STORIES

  • LIFE

    연기 없는 저녁

    아이코스는 ‘IQOS Together X’ 이벤트를 통해 어떤 말을 건네고 싶었을까? 그 이야기 속에는 꽤 진지하고 유쾌한 미래가 있었다.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 LIFE

    가자! 촌캉스

    지금 이 계절, 촌캉스를 떠나야 할 때.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MORE FROM ARENA

  • INTERVIEW

    곽동연, “궁금함과 신뢰를 동시에 주는 배우가 되면 좋겠습니다.”

    <눈물의 여왕> 배우 곽동연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그때와 다른 박세영

    배우 박세영은 끊임없이 달려오기만 했던 시간을 잠시 멈추고 자신을 바라봤다. 지난 1년의 시간을 보내며 그녀는 자유로워지는 방식을 터득했다.

  • INTERVIEW

    독보적 웹툰 : 나몬

    작가가 달라도 획일화된 작화는 쉽게 잊힌다. 하지만 자신이 구축한 형태를 쉽게 무너뜨리지 않는 작가는 잊히지 않는다.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만화가들을 만났다.

  • FASHION

    THE ATTITUDE

    수호와 보스의 강렬한 시너지, 그리고 새로운 태도.

  • FASHION

    START UP

    새봄, 새 출발 그리고 새 시계.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