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Back to Rock #설호승과 이루리

록 음악의 전성기가 지났다는 말조차 옛말처럼 아득해진 요즘, 이 장르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지고 있다. 기타를 튕기고, 드럼을 때리며, 노래를 부르는, 록 음악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평을 여는 뮤지션 여섯 팀을 만났다.

UpdatedOn July 09, 2022

1- 당신은 누구인가?
2- 록에 기반한 음악을 시작한 계기는?
3- 자신의 곡 중 가장 애착이 가는 노래를 꼽자면?
4- 뮤지션은 자신만의 노래를 만든다. 당신이 만든 노래의 차별점, 특징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5- 밴드 서바이벌 예능이 몇 차례 방영되기도 했고, 최근 몇 년간 밴드 음악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커진 추세다. 록 음악에 기반한 뮤지션으로서 이런 시류를 어떻게 보나?
6- 록 음악의 황금기가 다시 올까?
7- 여전히 좋아하거나, 영향을 받은 음악이나 뮤지션이 있다면?
8- 올해 목표는?

/upload/arena/article/202207/thumb/51399-492189-sample.jpg

자카르 재킷은 부리, 플리츠스커트는 윤세, 퍼 슈즈 커버는 성주, 셔츠·타이·양말·슈즈는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밴드끼리 모여 더 멋있는 것을 보여주고
우리가 멋있는 사람들임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때다.”

 

설호승

1-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하는 밴드 설(SURL)의 보컬 설호승이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거나 마치 자기 이야기처럼 쓴 노래도 있지만, 나와 밴드 설은 특별하게 그런 부분을 신경 쓰지 않고 마음 가는 대로 음악을 하고 있다.

2- 어렸을 때 보컬이 아닌 기타 전공으로 음악을 시작하게 됐다. 처음엔 블루스에 관심이 많았다. 밴드를 결성하면서 멤버들이 생기고, 각자 음악 취향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서로 좋아하는 음악이 섞이는 게 재미있었고, 그중에 록 음악도 있었다.

3- ‘The Lights Behind You’. 밴드 설을 보여줄 수 있는 음악은 정말 많은데, 보컬을 떠나서 솔로 뮤지션 설호승이라는 사람을 보여줄 수 있는 곡이다.

4- 기타와 보컬을 동시에 맡는 분들이 많지 않나. 나는 기타를 칠 때, 반주만 하는 게 아니라 사운드를 풍성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보컬 자체도 독특한 편이다. 맨 처음에 들었던 피드백이 기억난다. 흑인 여성 같다는 말이었다. 그런 독특한 면이 나만의 개성을 잘 드러낸다고 생각한다.

5- 반가운 일이다. 사람들이 시대, 환경, 상황에 따라 좋아하는 사운드가 있다고 생각한다. 밴드 음악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사람들이 록 음악을 많이 좋아해주면 감사할 따름이다.

6- 1980년대까지가 우리나라 록 음악의 전성기였다고 생각한다. 이후에도 유명한 밴드가 많이 나왔다. 하지만 대중은 밴드, 록 음악 하면 ‘시끄럽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나도 예전에 힙합 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요즘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록 음악을 연주하는 숏폼 영상이 많이 나오고, 대중과 조금 가까워져 인식의 변화가 있는 것 같다. 이미지도 과거와 많이 달라져 접근하기 쉬워졌다. 이제 밴드나 록 음악을 하는 분들은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변해야 한다. 내가 록 음악의 황금기를 다시 이끌어야지.
예를 들어 댄서와 힙합 아티스트의 협업은 많이 봤어도, 록 음악을 하는 사람끼리 함께하는 건 거의 본 적 없다. 밴드끼리 모여 더 멋있는 것을 보여주고 ‘우리 멋있는 사람들이다’라는 걸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때다.

7- 어렸을 때 밴드 레드 핫 칠리 페퍼스의 <By The Way> 앨범을 자주 들었다. 레드 핫 칠리 페퍼스는 베이스, 드럼, 기타, 보컬로 사운드를 꽉 채운다. 우리는 기타 한 명 있는데, 내 악기만으로 어떻게 밴드의 사운드를 꽉 채울까라는 고민을 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사운드를 거의 배제하고, 밴드 위주의 사운드로 음악을 만들려고 한다. 그런 점이 밴드 음악의 매력 아닐까? 네 개의 악기만으로 사운드를 채울 수 있다는 점. 어떻게 보면 클래식한 맛이 있다.

8- 정규 앨범을 아직 못 냈다. 정규 앨범 작업 중인데, 올해 꼭 발매하고 싶다. 우리와 우리나라 밴드 모두 지금보다 더 유명해지고 사람들이 좋아해주면 좋겠다.

/upload/arena/article/202207/thumb/51399-492190-sample.jpg

클라우드 드레스·이너로 입은 플라워 자수 시스루 톱·시스루 워머는 모두 리리, 오른손 검지에 낀 반지는 지예 신 제품.

 

“록 음악은 동물적이고 원초적인 느낌이 든다.
그런 면이 록 음악의 매력이고 내가 좋아하는 이유다.”

 

이루리

1- 베이스를 치며 노래하고, 음악을 만드는 싱어송라이터 이루리다. 록 음악에 뿌리를 둔 팝 음악을 하고 있다.

2- 장르 중에 록 음악을 가장 좋아했다. 중학생 때 일본 만화 <나나(NANA)>를 보고 록 음악에 입문했다. 주인공 나나는 밴드에서 록 음악을 하는데, 만화 속 패션과 나나의 삶, 태도가 정말 멋있어 보였다. ‘록 음악을 하면 이렇게 멋있게 살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때부터 록 음악을 들으면서 하나씩 배워갔다.

3- 모든 곡이 좋고 저마다의 사연이 있다. 그중에 애착 가는 노래를 꼽으라면 ‘Dive’. 여행을 다녀와 쓴 곡이다. 당시 남자친구가 영국 유학 중이어서, 만나려면 영국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내가 영국에 가서 남자친구와 보냈던 추억을 꺼내 ‘Dive’를 만들었다. 소소한 추억을 담은 노래인데,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다. 일상을 담은 곡이 사랑받으면, 나도 그 곡에 애착이 간다.

4- 곡을 만들고, 믹싱도 할 줄 안다. 직접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스스로 하려고 노력한다. 베이스를 주로 다루기에, 사운드적으로 베이스가 두드러지게 하려고 한다. 내 노래를 들었을 때 베이스에 집중하면 이루리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정말 좋다. 밴드 음악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사람들이 록 음악을 많이 좋아해주면 감사할 따름이다. 리스너들이 록 음악을 듣고 공감해준다면 그보다 좋은 일은 없을 거다. 록 음악은 동물적이고 원초적인 느낌이 든다. 한 사람의 마음속 깊숙이 자리 잡은 것들을 노래로 끄집어낸 느낌. 그런 면이 록 음악의 매력이고 내가 좋아하는 이유다.

6- 황금기 다시 오면 좋겠다. 실현되려면 나뿐 아니라 록 음악을 하는 모든 뮤지션이 노력해야 한다. 내가 느낀 과거의 록 음악은 자극적인 사운드가 주를 이뤘다. 어르신들은 멀리 하는 장르였달까. 그런데 요즘은 록 음악 사운드가 자극적이지 않은 것 같다. 밴드 AC/DC를 좋아하는데, 요즘 AC/DC의 노래를 들으면 톤이 정말 따뜻하다. 자극적인 사운드에 길들여져서인지 자극의 강도가 낮으면 심심하다고 느낄 때도 있다. 그런 면에서 리스너에게 소리의 질감이 큰 영향을 끼치는 게 아닐까 한다. 전자악기도 익숙해지면 클래식 악기 같은 느낌이 든다. 록 음악도 1970년대 뉴웨이브처럼 다양한 장르로 세분화되려면 클래식함을 그대로 가져오는 게 아니라 새로운 사운드가 필요할 것 같다. 새로운 사운드로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지.

7- AC/DC를 정말 좋아한다. 퍼포먼스로는 비치하우스, 세인트 빈센트를 꼽고 싶다. 클래식한 연주는 물론, 신선한 퍼포먼스를 좋아하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비치하우스와 세인트 빈센트의 공연을 보고 새로운 것들을 많이 경험했다.

8- 정규 앨범을 준비하고 있는데, 올해 안에 완성하고 싶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양보연
Photography 이수환
Stylist 신상철
Hair 임안나
Make-up 박수연
Assistant 김나현

2022년 07월호

MOST POPULAR

  • 1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 2
    루이 비통 X 송중기
  • 3
    꽃구경도 식후경
  • 4
    NEO GENDER
  • 5
    Thinner

RELATED STORIES

  • INTERVIEW

    지창욱, 우아함과 역동적인 모습이 담긴 <아레나 옴므 플러스> 디지털 커버 공개

    스위스 워치 메이커 라도와 글로벌 앰배서더 지창욱이 함께한 <아레나> 디지털 커버 미리보기

  • INTERVIEW

    Keep Calm and Carry On

    10CM는 거창한 목표보다 주어진 하루하루에 충실하고 싶다고 했다. 휘둘리지 않고, 자신을 믿으며.

  • INTERVIEW

    Under the Moonlight

    빌딩 불빛만이 거리를 비추는 서울 한복판에서 가수 문수진을 만났다. 그는 재능보다 노력의 힘을 믿었다.

  • INTERVIEW

    이민기, “제 나이에 맞게 역할을 해내는 배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배우 이민기의 <아레나> 5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권정열, “10CM 음악의 근간은 결핍인 것 같아요.”

    10CM 권정열의 <아레나> 5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MORE FROM ARENA

  • LIFE

    영감을 찾아서: 뮤지션 루피

    영화 한 편, 소설 한 권은 벽돌 하나에 불과하다. 그것들이 쌓이며 성을 이룬다. 작가의 세계는 그렇다. 때로는 인상적인 작품이 성을 떠받치는 기둥이 되고, 벽돌의 배치에 따라 기발한 아이디어가 발견되기도 한다. 우리는 작가와 함께 그의 성을 투어하며, 작품의 토대가 된 벽돌들을 하나씩 뽑아 들었다. 지금 각 분야에서 가장 유별난, 돋보이는 작가들의 영감 지도다.

  • LIFE

    ‘주식’하고 있나요?

    요즘 어느 자리에 가도 ‘주식’ 이야기가 빠지질 않는다. 올해 막 주식 시장에 뛰어든 ‘주린이’로서 틱톡으로 ‘금융’ 분야의 노하우를 전하는 ‘금융팔로미’에게 조언을 구했다.

  • FASHION

    완벽한 댄디함

    2022 에르메스 F/W 남성복 컬렉션은 낙관주의와 가벼움의 미학으로 요약된다. 서로 상반되는 요소들에 대한 세련된 모순을 이야기하는 근사한 룩들이 펼쳐진다.

  • INTERVIEW

    이동욱의 봄날

    지금 뜨거운 인기를 두고 19년 차 배우 이동욱에게 ‘봄날’이라 칭하는 건 어쩌면 실례일지 모른다. 날이 좋건, 좋지 않았건 그는 늘 지금처럼 열심히 연기해왔으니까.

  • REPORTS

    좋은 사람, 류이호

    그냥 인사만 한마디 나눴을 뿐인데도 느껴지는 기운이 있다. 모두에게 다정하고 상냥한 대만 남자 류이호는 아마도 꽤 좋은 사람일 것만 같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