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우주 최강의 소년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을 통해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로 돌아온 톰 홀랜드를 만났다.

UpdatedOn July 02, 2019

3 / 10
/upload/arena/article/201906/thumb/42226-374089-sample.jpg

 

이보다 완벽할 수 없다.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을 보고 있노라면 그런 생각이 든다. 딱 맞는 수트를 입어도 톰 홀랜드는 평범한 10대 소년 피터 파커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스파이더맨의 두 번째 솔로 무비에서 소니 픽처스와 마블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이제는 ‘MCU’라고 불리는)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던 <스파이더맨: 홈커밍> 때보다 더욱 힘을 주었다고 한다. 더 신나는 모험이 기다린다는 뜻. 다시금 메가폰을 잡은 존 와츠 감독의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서는 이번에도 액션, 스펙터클과 코미디를 총망라한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수트를 빼입은 피터 파커, 아니 톰 홀랜드를 만났다. “첫 번째 편보다 피터 파커가 조금 더 나이 들어 보이고 더 성숙한 것 같다는 사소한 점들이 눈에 띄겠지만 그래도 그는 여전히 열여섯 살입니다.” 톰 홀랜드가 웃으며 피터 파커를 소개했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은 런던 리브스덴 스튜디오와 유럽 곳곳 현지 로케이션에서 2018년 여름 내내 촬영했다. 피터 파커는 베네치아에서 프라하로, 그리고 런던으로 수학여행을 떠나지만 다시금 세계를 구하느라 꿀 같은 자유 시간을 방해받고 만다. 유럽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잇따른 거대 괴생명체들의 강력한 공격으로 인해 피터 파커의 수학여행에 새로운 일정이 급작스럽게 추가된다. 톰 홀랜드는 두 번째 영화의 촬영 본부가 고향에 자리 잡은 점이 아이러니라고 말하며 즐거워했다. “첫 번째 영화 <스파이더맨: 홈커밍>은 집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촬영을 했거든요. 이번에는 제목이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인데 저희 집에서 40분 떨어진 곳에서 촬영을 했어요.” 피터 파커는 유럽 문화를 느끼며 종잡을 수 없는 친구 MJ(젠데이아 콜먼 분)와 우정도 쌓는다. 동시에 닉 퓨리(새뮤얼 L. 잭슨 분) 및 불가사의한 미스테리오(제이크 질렌할 분)와도 팀을 이뤄 <어벤져스: 엔드게임> 사건 이후 변해버린 세계에 닥친 거대 괴생명체의 공격 그리고 그 배후에 무엇이 있는지 밝혀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톰 홀랜드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을 전보다 더 야심 찬 프로젝트라 말한다. 대부분의 사건이 뉴욕에서 벌어졌던 <스파이더맨: 홈커밍>에서 스파이더맨이 “아무도 모르게 날아다녔다”면, 이번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서 그는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 놓이게 된다. 이번 영화는 런던, 베네치아, 프라하, 베를린, 그리고 네덜란드에서 촬영했다.

“당연히 액션 규모도 첫 번째 영화보다 더 큽니다.” 톰 홀랜드의 말이다. “첫 번째 편에 나왔던 액션은 제한적인 범위 내에 갇혔어요. 세계적인 사건은 아니었던 거죠. 하지만 이번 영화에서 벌어지는 사건은 스파이더맨이 비밀에 부칠 수가 없었어요. 훨씬 더 세계적인 수준으로 펼쳐지거든요. 그래서 스포트라이트가 스파이더맨에게로 쏟아집니다.”

톰 홀랜드는 이런 관심을 감사하게 생각할 준비가 이미 되어 있었다. 5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는 전 세계적인 팬을 보유하고 있다. 런던 출신 배우가 런던 웨스트엔드 제작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의 주연을 맡으며 2년 동안 무용 훈련을 받은 것이 슈퍼히어로의 곡예 동작을 하는 데 단단한 기초가 되었다. 뮤지컬을 한 것은 2012년 <더 임파서블>에서 나오미 와츠, 그리고 이완 맥그리거와 함께 출연하여 찬사를 얻기 전의 일이다. 이 모든 것 이후에 ‘스파이더맨’으로 캐스팅된 것이었다. 톰 홀랜드는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비롯하여 ‘스파이더맨’ 역할로 여러 영화에 출연하면서 ‘스파이더맨’으로 굳게 자리 잡았다. 이와 더불어 자신의 액션은 본인이 직접 한다는 명성도 얻게 되었다.

“전부 다 제가 직접 하는 것은 아니에요.” 톰 홀랜드가 손사래를 쳤다. “제가 도저히 할 수 없는 것들이 있어요. 영화를 위해서 대역 배우가 하는 것이 저보다 더 나을 때는 그분이 하는 편이 저도 행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릭 캐럴 총괄 프로듀서는 톰 홀랜드가 촬영 “수주 전”에 나와서 주요 동작을 리허설 했다고 전했다. 리허설에서 새로운 영화에 등장하는 고도의 액션 동작을 배우며 ‘스파이더맨’에 몰입하는 것이다. 톰 홀랜드가 한계를 뛰어넘어 노력한 결과는 곧 스크린에서 진가를 발휘할 것이다. 존 와츠 감독은 확고했다.
 

 “훨씬 더 세계적인 수준으로 펼쳐지거든요. 
 그래서 스포트라이트가 
 스파이더맨에게로 쏟아집니다.”

시나리오에 적힌 스토리의 내용이 아무리 현실과 동떨어져도 스크린에 펼쳐질 영상은 최대한 사실적이어야 했다. 그리고 전설의 괴생명체들이 되살아난 ‘엘레멘탈 크리쳐스’는 그 규모 면에서 지금껏 스파이더맨이 단 한 번도 본 적 없는 거대한 적이다.

“처음에 존 감독님이 이 아이디어를 말씀하셨을 때는 ‘우와! 거대한 액션에 괴물 같은 전설의 괴생명체들이라니, 벌처와는 급이 다르구나’라고 생각했어요.” <스파이더맨: 홈커밍>에서 마이클 키턴이 연기한 빌런 캐릭터를 언급하며 톰 홀랜드가 말했다. “그런데 특수효과로 만들어진 괴물들의 모습과 이 괴물들이 영화에서 어떤 행동을 할지 눈으로 직접 보니까 입을 다물 수가 없더라고요. 피터 파커는 제가 이 괴물들을 봤을 때 했던 생각을 똑같이 해요.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파악을 못합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 이후의 세계에서 스파이더맨이 이런 괴물들과 어떻게 싸우고 이겨내야 하는지도 모르고요.”

하지만 이내 피터 파커는 닉 퓨리, 마리아 힐(코비 스멀더스 분), 그리고 새롭게 등장하는 슈퍼히어로 미스테리오와 함께 팀을 이뤄 이 세계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퍼즐을 맞춰 나간다. “확실히 ‘엘리멘탈 크리쳐스’는 빌런 중에서도 아주 역동적이에요.” 톰 홀랜드는 이번 영화에서 그 어느 때보다 머리를 많이 사용해야 했다고 전했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서는 새로운 ‘스파이더맨 룩’을 선보인다. 스파이더맨의 시그너처 ‘레드&블루 수트’와 더불어 이번 영화에서는 톰 홀랜드가 ‘스텔스 수트(Stealth Suit)’라고 명명한 검정 수트가 등장한다. 톰 홀랜드는 말했다. “진짜 강력해 보이는 수트예요. 진짜 멋있어요. 왜냐하면 ‘스파이더맨’ 같은 캐릭터에게는 완전히 색다른 시도니까요. 스파이더맨은 늘 빨간색과 파란색만 입잖아요. 저희는 스파이더맨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길을 걷는 모습을 보면서 분명 이 부분에 대한 관객들의 기대가 무척 높아질 거라고 생각했어요.”

 

/upload/arena/article/201906/thumb/42226-374090-sample.jpg

 

 “전 진짜 운이 좋은 것 같아요. 
 믿어지지 않아요.”

 

새로운 빌런, 새로운 수트, 새로운 액션 및 로케이션과 더불어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은 톰 홀랜드에게 그가 현실 영웅이라고 생각하는 제이크 질렌할, 그리고 새뮤얼 L. 잭슨과 얼굴을 맞대고 연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톰 홀랜드가 감격에 겨워 이야기했다. “배우들 리스트를 보면서 누구하고 일하고 싶은지 이야기를 나누는 회의를 매년 에이전트와 해요. 그런데 그 두 분의 이름이 이미 리스트 위에 올라와 있더라고요.”

처음 <펄프 픽션>을 보고 톰 홀랜드는 새뮤얼 L. 잭슨의 팬이 되었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 그의 열 번째 MCU 영화인 새뮤얼 L. 잭슨과 함께 촬영하는 일은 꽤 기분 좋은 긴장감을 선사했다. “피터 파커는 사람들과 함께할 때 유쾌하고 행복한 사람인데 그에 반해 닉 퓨리는 굉장히 무서운 사람이기 때문에 두 사람이 함께 등장하는 장면이 무척 재미있을 거예요. 닉 퓨리는 뭐랄까, 장난기 하나 없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같죠.”

“정말 멋진 분이세요.” 제이크 질렌할에 대한 톰 홀랜드의 말이다. “극 중 캐릭터인지 제이크 본인인지 구별이 안 돼요. 가끔은 그냥 나한테 하는 말이라고 듣고 있다가 별안간 깨달을 때도 있었어요. 세상에, 지금 연기하고 있는 거잖아!”

길지 않은 연기 경력에도 불구하고 톰 홀랜드는 새뮤얼 L. 잭슨이나 제이크 질렌할뿐만 아니라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마이클 키턴, 나오미 와츠 등 기라성 같은 배우들과 함께 연기하는 특권을 누렸다. 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고 톰 홀랜드는 이야기한다.

“연기는 테니스 치는 것과 비슷한 것 같아요. 진짜 잘하는 사람하고 테니스를 치면 제 실력도 올라갑니다. 연기도 비슷해요. 연기력이 뛰어나신 분들과 함께 연기를 하면 캐릭터의 사소한 부분까지 더 많이 생각하게 되고 연기하면서 그런 것들을 한데 모아보려고 노력하게 돼요.”

물론 <스파이더맨: 홈커밍>처럼 이번 후속 작품의 중심에선 젊은 출연진들의 자연스러운 케미가 빛난다. 피터 파커의 절친한 친구, 우주 최강 너드 ‘네드’ 역으로 돌아온 제이콥 배덜런, 다소 무뚝뚝하고 직설적인 MJ 역의 젠데이아 콜먼이 그들이다.

톰 홀랜드가 즐거워하며 이야기했다. “이번 영화는 첫 번째 ‘스파이더맨’보다 그들의 우정에 대해 훨씬 더 자세하게 그리고 있어요. 진짜 재미있었어요. MJ 캐릭터에 변화는 없지만 그녀에 대해 이전보다 더 많이 알게 될 거예요.” 이들 또래 출연진들은 카메라 안팎에서도 절친하게 지내기 때문에 그만큼 자연스러운 즉흥 연기가 상당히 많이 탄생했다. 존 와츠 감독은 이러한 즉흥 연기를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톰 홀랜드는 존 와츠 감독이 배우들이 창의적인 실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감독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렇게 큰 규모의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안 되겠네요, 제대로 할 수 있을 때까지 한 스무 번은 더 해봅시다’라고 말하기를 주저하지 않으셨어요.” 부디 이 말이 톰 홀랜드가 와이어에 매달려 있을 때 한 말은 아니기를 바란다.

/upload/arena/article/201906/thumb/42226-374091-sample.jpg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2019년 07월호

MOST POPULAR

  • 1
    클래식의 정수, 미니멀한 디자인의 수동 면도기 4
  • 2
    Be Here Now
  • 3
    루이 비통 X 송중기
  • 4
    봄의 공기청정기
  • 5
    제네바에서 일어난 일

RELATED STORIES

  • INTERVIEW

    송중기가 짊어진 것

    송중기는 배우가 대단한 직업이 아니고 관객의 두 시간을 위한 땔감 정도라고 했다. 한 배우로서, 사람으로서의 책임을 생각하며 살아가는 송중기와 나눈 이야기.

  • INTERVIEW

    해방으로부터

    11년 전 작품 속에서 해방을 외쳤던 이민기는 이제 알고 있다. 해방은 없음을. 그보다 중요한 건 평범하게 제 몫을 해내는 것임을.

  • INTERVIEW

    엄청나게 큰 주먹을 휘두르는 남자

    국내 개봉을 앞둔 <범죄도시4> 허명행 감독을 만났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 영화계에서 가장 큰 주먹을 휘두르는 남자다. 하지만 그는 주먹의 크기보다 주먹을 휘두르는 명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INTERVIEW

    지창욱, 우아함과 역동적인 모습이 담긴 <아레나 옴므 플러스> 디지털 커버 공개

    스위스 워치 메이커 라도와 글로벌 앰배서더 지창욱이 함께한 <아레나> 디지털 커버 미리보기

  • INTERVIEW

    Keep Calm and Carry On

    10CM는 거창한 목표보다 주어진 하루하루에 충실하고 싶다고 했다. 휘둘리지 않고, 자신을 믿으며.

MORE FROM ARENA

  • LIFE

    품격있는 클럽

    편안하고 넓은 헤드에 가벼운 샤프트를 조합해서 비거리와 방향성을 향상시킨 혼마골프 비즐3. 우수한 기술력, 세련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으로 중무장한 코리아 익스클루시브 제품이다.

  • FASHION

    예거 르쿨트르, 앰버서더로 배우 안야 테일러 조이 선정

    스위스 파인 워치메이킹 메종 예거 르쿨트르가 배우 안야 테일러 조이를 새로운 브랜드 앰버서더로 맞이했다.

  • FASHION

    강태오의 향기

    수많은 남친 짤을 양산하며 여심을 뒤흔들고 있는 배우 강태오. 하루 종일 그에게서 포맨트의 포근한 코튼 향이 났다.

  • LIFE

    '프리즈 서울', 그리고 한국의 젊은 작가들

    9월 첫 주에는 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이 한국을 본다. 한국 미술시장이 전 세계의 주목을 이끌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확히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세계 3대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 때문이다. 유명 해외 갤러리들이 서울에서 작품을 전시하고, 유명 해외 작가들도 서울을 찾는다. 미술품을 구매하려는 전 세계 투자자들, 미술에 관심 있는 젊은 고객들도 서울에 온다. 예술을 후원하고 지향하는 브랜드들의 마케팅 행사도 있을 거다. 코엑스에서 목격한 해외 스타 작가 사진이 소셜미디어에 나돌 수도 있겠다. 미술품 수집이 취미인 K-팝 스타를 보려는 해외 팬들로 코엑스는 북적일 거다. 미술에 관심 없던 사람들도, 미술은 어렵다던 어른들도, 미술품을 종종 구입하는 20대도 아트페어에서 인증샷을 찍을 수도 있고. 미술에 대한 담론이나 가벼운 농담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오르내릴 법도 하다. 한 주 동안, 아주 짧은 기간 서울은 미술의 도시가 된다. 전 세계 미술계가 서울을 주목하고, 서울이 해외 유명 작가들을 경청할 때, <아레나>는 한국 젊은 작가들을 돌아본다. 그들의 목소리를 담고, 그들의 작품을 주목하며, 갤러리가 아닌 공공미술관의 한국 작가 전시를 복기한다.

  • ARTICLE

    겨울의 발Ⅰ

FAMILY SITE